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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경쟁력·활기찬시장 등 분야별 10대 시책 추진

예술공연 등 소프트웨어 중심 경영현대화 초점

경기도는 최근 대형마트 및 SSM(기업형 슈퍼마켓)과의 경쟁에서 어려움에 처해 있는 전통시장 지원을 위해 마케팅 지원과 예술공연 등 소프트웨어 중심의 경영현대화에 초점을 맞춘 ‘전통시장 활성화 종합대책’을 수립해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도는 ‘서민이 행복한 경기 전통시장 육성’을 목표로 ‘고객이 행복한 시장’, ‘경쟁력 있고 활기찬 시장’, ‘친근하고 정감이 넘치는 상인’ 등 3대 정책과제를 설정하고 분야별로 10대 시책을 추진한다.

이번 종합대책은 시설현대화 등 하드웨어 위주의 사업으로는 전통시장 활성화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고 마케팅 지원, 상인교육, 예술 공연 등 소프트웨어 중심의 경영현대화에 초점을 맞췄다.

도는 대형마트 등과 같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일환으로 전통시장 큰 장날을 실시한다. 전통시장 큰 장날은 지난 4월22일부터 매월 둘째·넷째 주 일요일에 전통시장 이용 촉진을 위한 것으로 현재 13개 시에 57개 시장이 참여하고 있다.

시장경영진흥원과 소상공인진흥원의 공동조사 결과 도내의 시장들은 전통시장 큰 장날 시행 후 고객 및 매출액이 전국에가 가장 많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기도문화의전당 ‘경기팝스앙상블’도 전통시장을 찾아간다. 앙상블은 퓨전음악 공연을 통해 상인과 고객의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전통시장의 주요 고객인 주부들을 위한 시설도 눈에 띈다. 도는 시장 내에 ‘아이+맘 카페’와 작은 도서관 등 고객안심쉼터 공간을 조성, 상인 및 고객 자녀에 대한 무상보육 제공을 위해 보육교사를 지원하고 수유실, 놀이(교육)실, 상담실 등 여성고객 편익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다.

경쟁력 있고 활기찬 시장 만들기를 위해 ‘경기 좋은 시장 Best 5’ 육성, 무료 배송센터 운영, 전통시장 내 명소 지정·운영, 온누리상품권 이용 확대, 전통시장 큰 재미 명소 100개소 지정, 전통시장 포럼, 맞춤형 상인 아카데미 운영 등을 추진한다.

도 관계자는 “이번 10대 시책 추진을 위해 도의 모든 부서가 총체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며 “서민이 행복한 경기도 전통시장 육성을 위하여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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