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市 “대규모 갯벌 파괴, 인천만조력발전 반대”

천연기념물 서식지 ‘세계 5대 명품 갯벌’ 훼손
인천공항 운영차질도 예상… 사전검증 불충분

인천만 조력발전사업에 대한 찬반논란으로 지역사회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가 과학적·객관적인 사전검증과 충분한 검토를 통한 주민들의 충분한 이해와 신뢰가 형성되지 못했다며 반대입장을 표명함으로써 사업추진 결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7일 시에 따르면 인천만 조력발전사업은 인천시 강화도 남단에서 영종도 북단 사이 해역에 한국수력원자력㈜ 및 GS건설이 공동 참여해 방조제 17㎞, 수차발전기 44기, 수문 20련, 통선문 6개소를 설치해 전기 시설용량 1천320㎽(연간 2천414GWh)을 발전키 위해 오는 2017년까지 총사업비 3조9천억원을 투입해 시행하는 사업이다.

시는 세계 5대 명품 갯벌인 강화·옹진군 북도면·장봉도 일원은 천연기념물 419호 저어새번식지이며, 습지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갯벌로서 해양 생태계를 훼손하는 행위는 해양환경정책에 위배 및 문화재보호법에 위배된다는 입장이다.

또한 시는 조지면적 157.45㎢에 조수 시간보다 2∼3시간 추가 담수로 수온 상승에 의한 해무가 인천국제공항의 시설 운영에 차질이 예상되고 있으나 분석된 자료가 없다고 주장했다.

조류속은 조지 내 0.3㎧ 감소, 발전소 입구는 1㎧ 증가 등 주변의 조류 변화로 해양의 퇴적 및 침식 활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분석된 자료가 없으며, 인천만 조력발전소와 인접한 왕산 마리나시설은 전력발전 시 방류한 조수의 유속으로 기능상실이 예상되고, 세어도 일원의 퇴적과 침식활동의 변화로 인해 무역항인 경인항 및 북항으로 퇴적돼 항로수심 확보에 막대한 지장이 초래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는 대규모 갯벌 등의 환경파괴로 인한 UN 녹색기후기금(GCF) 유치에 역효과와 제방도로 계획과 접경지지역 발전종합계획에 반영돼 현재 타당성용역이 시행중인 영종∼신도∼강화간 노선과 중복됨으로 인천시 행정정책과 상충되고 있다며 인천만 조력발전 반대 입장을 밝혔다.

한편 인천시가 반대 입장을 명확히 함으로써 국토해양부가 추진하고 있는 인천만조력발전사업에 대한 관할 기초자치단체 및 지역주민들의 찬반논란으로 지역적 내홍이 예견되고 있어 앞으로의 사업추진에 대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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