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 지역 시장·군수들이 추진하고 있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민자구간(일산~퇴계원) 통행료 인하운동이 보여주기식 일회성 행사에 그치는 것이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11일 고양시에 따르면 가평군을 제외한 경기북부 지역 9개 시장·군수들은 지난 2월 고양 킨텍스에 모여 남부 구간보다 2.5배 비싼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일산~퇴계원 구간의 통행료 인하를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겠다는 내용의 공동결의문을 발표했다.
이어 같은달 9일에는 공동결의문을 청와대와 국회, 기획재정부, 국토해양부에 발송하고 일주일 뒤 경기북부 10개 지자체 국·과장 회의를 열어 TF팀을 구성했다.
또한 3월에는 고양 지역 일부 단체들이 차량 50여대를 동원해 고양IC에서 통행료를 고액권으로 납부하며 서행 운행하는 등 실력 행사를 벌이기도 했다.
하지만 그 후 활동은 통행료 인하 결의문이나 협조 공문을 중앙 부처에 발송하고, 국회의원과 도의원 간담회 때 회의자료 제공 후 협조 요청을 한 게 전부다.
TF팀 구성 후 간부급 공무원 및 시민단체들의 활동 역시 당초와는 달리 적극적이지 못한 상태다.
시장·군수들이 직접 나서는 일 또한 없었다.
이렇다 보니 통행료 인하 권한을 쥔 국토부와 ㈜서울고속도로 측은 꿈쩍도 하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 이용자들은 “통행료 인하운동은 선출직 시장·군수들이 표를 얻기 위한 일회성 깜짝 이벤트에 불과한 꼴이 됐다”고 지적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행정기관이 나서서 할 수 있는 일에는 한계가 있어 시민사회단체 주도의 통행료 인하 활동을 독려하고, 국회의원과 도의원들에게 협조를 요청하는 게 최선”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