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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발硏 “버스 도착지 통행시간 예측 개발 가능”

인천발전연구원(원장 김민배)은 2012년 하반기 기본과제로 수행한 ‘인천시내버스 동적정보제공서비스 고도화 방안 연구(연구책임 한종학 연구위원)’를 발표했다.

한종학 연구위원은 연구를 통해 “인천BIMS(버스정보시스템)의 버스운행이력 데이터베이스(DB)를 활용해 출발지 버스정류장이나 또는 운행 중 버스 차내에서 목적지 버스정류장까지 시내버스 통행시간정보를 실시간 예측하는 방법론을 개발하자”고 주장했다.

한 연구위원은 “연구 결과 현재까지 시내버스 이용 시, 시민들에게 제공되는 버스정보는 대부분 ‘버스 도착시간 안내정보’수준이었다”면서 “빅 데이터(Big Data)를 이용할 경우, 출발지 버스정류장(또는 운행 중 버스 차내)에서 목적지 버스정류장까지 실시간 시내버스 통행시간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운행 중인 인천시내버스 79번 운행노선을 대상으로 지난해 3월14일부터 8월20일까지 총 160일의 운행기록 자료를 활용, 장·중·단거리통행에 대해서 적용한 결과 통행시간 예측력은 장거리통행(97.1%), 중거리통행(96.5%), 단거리통행(95.2%)에서 높은 정확도를 보였다.

또한 기존 BIMS의 데이터베이스를 그대로 이용할 경우, 별도의 기반시설시스템 확충없이 인천시 BIMS에 탑재가 가능하도록 개발했다.

한편 한 연구위원은 “이번 연구는 목적지 도착 시내버스 통행시간 예측정확도를 확인하는 기초연구였으며, 연구기간과 예산, 그리고 DB지원의 문제로 160일의 DB를 구축하고 1개 노선에 대한 평가만을 수행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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