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입주 아파트 눈길
수도권 임대차시장 불안 현상이 장기화되면서 무주택 수요자들의 주거 고통도 매년 심화되고 있다.
특히 이사철마다 반복되는 저렴한 전월세 주택을 찾는 일이 최대 과제인데 올 상반기 새로운 전월세 집을 구하는 실수요자라면 신규 입주를 앞둔 아파트 단지에 관심을 가져볼만 하다.
신규 입주 단지는 집주인들이 전세보증금 등을 통해 아파트 잔금을 조달하는 경우가 많아 일반적으로 입주시점에 전월세 매물이 집중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이다.
나인성 부동산써브 리서치 팀장은 “입주 초기에 주변 기반시설 및 편의시설 등이 충분하지 못한 경우라면 일반적인 시세보다 저렴한 값에 전월세 집을 얻을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다”며 “또한 기존 세입자(거주자)도 없기 때문에 이사 일정 등 계획을 마련하기도 수월하다”고 전했다.
◆ 수원·김포 등지 대규모 입주단지 주목
30일 ㈜부동산써브(www.serve.co.kr)에 따르면 올 상반기 수도권에서 신규입주가 예정된 곳은 경기 7곳, 서울 5곳, 인천 2곳이다.
수원시 장안구 정자동 일대에서는 SK건설이 시공한 ‘수원 SK SKY VIEW’가 5월에 신규 입주할 예정이다.
전용면적 59~146㎡, 총 3천498가구에 달하는 초대형 단지로 대평중, 대평고, 영생고, 경기체고, 성균관대 캠퍼스, 일월저수지, 일왕저수지, 지하철1호선 성균관대역 등이 가깝다.
김포시 김포한강신도시 Aa-10블록에서는 대우건설이 시공한 ‘김포한강푸르지오’가 6월 중 신규 입주할 예정이다. 전용면적 59㎡ 소형으로 구성된 총 812가구 규모의 사업장으로 신도시 내 생태환경지구와 문화교류지구 중심지에 위치했다. 또 인근에 김포시청, 법원, 대형마트, 장기고, 김포고, 제일고 등이 있고 김포한강로와 김포IC, 일산대교 등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인천 청라지구 A8블록에서는 3월 중 ‘청라 푸르지오’ 전용면적 97~283㎡ 총 751가구, 4월에는 A28블록 ‘더샵레이크파크’ 전용면적 100~209㎡ 766가구가 집들이를 시작할 예정이다.
청라지구는 서울~청라 구간 수도권 광역급행버스(M버스) 개통을 비롯해 청라~강서 화곡간 간선급행버스 및 인천공항 청라역 개통이 예정되는 등 교통여건이 개선되고 있다.
서울 마포구 신공덕동 일대에서는 현대산업개발이 시공한 ‘신공덕 아이파크’가 3월 중 첫 입주를 시작할 예정이다. 지하철 5·6호선과 경의선 및 공항철도를 모두 이용할 수 있는 ‘공덕역’이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한 사업장으로 공덕시장과 신촌 현대백화점, 연세 세브란스병원, 효창공원, 공덕초, 동도중, 서울여고, 숙명여대, 서강대 등도 가깝다.
서울 송파구 신천동에서는 오는 6월 대우건설이 시공한 ‘푸르지오 월드마크’가 입주할 예정이다. 아파트 288가구(전용면적84~234㎡), 오피스텔 99실(전용면적41~82㎡)로 구성된 단지로, 지하철2호선 및 8호선 환승역인 잠실역이 도보 5~10분 거리에 위치했다. 인근에는 롯데월드, 석촌호수, 한강시민공원 잠실지구, 올림픽공원, 잠동초, 잠실중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