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제 의왕시장 등 경기남부권 지자체장들이 지난달 31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를 방문해 복선전철의 조기 건설을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전달했다.
공동건의문에는 염태영 수원시장, 이재명 성남시장, 최대호 안양시장, 채인석 화성시장, 김윤식 시흥시장, 양기대 광명시장, 김성제 의왕시장 등 7명이 참여했다.
이날 김 의왕시장을 비롯한 7개 지자체 관계자들은 서광석 교통대학 교수 등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인수위를 방문, 이현재 경제2분과위 간사 등을 만나 인덕원~수원, 월곶~판교간 2개 노선의 조기 건설을 국정 주요사업에 포함시켜줄 것을 요청했다.
이들은 건의문에서 “최근 기획재정부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와 수요가 중복될 수 있다는 이유로 인덕원~수원~서동탄, 월곶~판교간 복선전철 사업의 전면 재검토 입장을 표명했다”면서 “이는 역간 거리가 일반 광역철도의 7배(10㎞)에 달하는 GTX와 역간 거리가 2㎞에 불과한 일반 전철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것은 물론, 다양한 대규모 개발사업이 진행 중인 수도권 남부지역의 철도 수요를 도외시한 것”이라며 GTX와 함께 2개 노선의 병행 건설을 촉구했다.
이들은 또 “인덕원~수원구간(35.3㎞)의 경우 서울과 수도권 남부를 연결하는 두 개의 통로인 경부선 철도와 경부고속도로가 포화상태인 상황에서 대규모 개발사업에 따라 새로 발생하는 교통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철도망의 조기 구축이 시급하다”며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이 적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지난해말 삭감된 40억원의 예산을 추경에 반영해줄 것”을 건의했다.
또한 월교~판교 구간(28.9㎞)에 대해서도 올해 기본계획 용역이 가능하도록 사업비 20억원 배정을 요청했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경기남부의 효율적 철도망 구축이 절실하지만, 2013년 관련 사업비 전액이 삭감된 것은 물론 새 정부가 출범하는 시점에서 정부나 인수위 차원의 검토가 없는 것 같아 지자체장들이 뜻을 함께 모았다”면서 “국가경쟁력 차원에서도 수도권 남부지역의 철도망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기남부권 7개 지자체장들은 ‘인덕원∼수원·월곶∼판교 복선전철 추진협의회’를 구성, 지역 국회의원들과 공조체제를 유지하면서 정책 간담회, 공청회, 시민 서명운동 등을 통해 두 구간의 조기착공에 필요한 공론화 사업을 적극 전개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