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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성찰제·협력교사 배치 제안

인발연 ‘학교혁신 사례분석 통한 市 공교육 질 제고 방안’ 발표

인천발전연구원(원장 김민배) 도시경영연구부 배은주 연구위원은 2012년 하반기 기본과제로 수행한 ‘학교혁신 사례분석을 통한 인천시 공교육 질 제고 방안’의 결과보고서를 26일 발표했다.

인발연에 따르면 기존 위로부터의 학교혁신 정책이 비효과적이었던데 비해 최근 아래로부터의 학교혁신 사례인 혁신학교 정책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에 착안해 혁신학교 사례분석을 통한 교육적 시사점을 토대로 시 공교육의 질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이번 연구에서는 시 공교육의 여러 문제점을 해결하면서 공교육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 교육정책 추진 기본방향을 ‘학생·학습·관계 중심의 교육 추구’와 ‘미래지향적 역량(core competence)으로서의 학력 추구’, ‘교육행정의 민주화’, ‘교육의 형평성 제고’ 등으로 설정할 것을 제안했다.

또 정책적으로는 교사 소모임 지원과 연수제도 다양화, 수업성찰제 실시, 협력교사 배치, 학생자치 활성화, 민주적 행정체계 확립, 교육복지 강화, 공교육비 증대, 자율학교제도를 활용한 ‘인천형새학교’ 모델 시범 운영, 교육현안 논의를 위한 ‘교육포럼’ 운영 등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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