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가 후원하고 고양시장애인체육회가 주최하며 고양시재활스포츠센터가 주관하는 지적장애인들의 농구축제인 ‘제6회 고양시장컵 전국 지적장애인 농구대회’가 다음달 11~12일까지 고양시재활스포츠센터에서 개최된다.
이번 대회는 5대5 팀 경기와 팀 기능경기, 종목별 개인기능 경기 순으로 이틀에 걸쳐 진행, 평소 농구를 좋아하고 사랑하는 지적장애인들이 맘껏 자신의 기량을 펼칠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대회를 통해 지적장애인들의 스포츠 활동 참여의 경험을 제공, 지적장애인들의 신체활동을 유도하며 건전하고 올바른 여가활동을 통해 장애인 개인의 삶의 희망과 함께 나아가 지역사회의 장애인 인식개선 및 사회통합에 목적을 두고 있다.
대회는 선수 250명, 운영요원 10명, 자원봉사 20명, 인솔·보호자 20명 등 총 300여명이 참가 예정이며 스페셜올림픽 농구규정에 의해 실시된다.
대회 첫날에는 그룹별 5대5 팀 경기가 진행되며 대회 둘째 날에는 팀 기능경기 및 제자리 자유투, 스피드 드리블 등의 농구 기본 기술을 통해 각 개인의 기량을 겨루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한편 시는 이번 대회로 전국의 장애인 체육 활성화와 지적장애농구 인구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