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 고양시장이 지난 21일 시 문예회관에서 열린 서울~문산 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환경영향평가 공청회’를 통해 근본적 대책 마련 없이 강행될 경우, 정부에 주민투표를 건의하겠다는 초강수 대응방안을 발표했다.
최 시장은 이날 “고양시와 98만 시민은 지금이라도 사업시행자가 고양시 피해영향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진정성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기를 바란다”면서 “7가지 근본적인 요구대책이 마련되지 않을 경우 시민의 여론을 충분히 수렴해 국토교통부장관에게 주민투표 실시를 건의하는 등 강력한 범시민운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시가 외부에 의뢰한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사업시행자 측에 요구한 7가지 대책은 ▲방화대교 연결 권율대로의 정상적 통행보장과 행신 지선영업소의 폐지 ▲임야 및 농경지에 대한 녹지축 훼손방지 및 도시의 단절 최소화 ▲서정마을 등에 인접한 고속도로의 이격거리를 최대화해 소음·분진 등 주민피해대책 강구 ▲고양시 도시계획도로선으로 반영된 식사~사리현IC간 4차선 도로계획 등을 당초대로 시행 ▲도로법 제24조에 의한 상급도로(고속도로)가 하급도로(시·도) 접속해 계획할 경우, 하급도로 관리청인 고양시로부터의 동의의무 준수 ▲대안 마련 후 추가 공청회 실시(미 이행시 고양시 독자적으로 공청회 실시) ▲고양시-사업시행자-유관기관 간 T/F팀 구성 및 상호 합의 하에 향후 실시설계 인가추진 등이다.
최 시장은 “국책사업인 서울~문산 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에 대해 시는 무조건적으로 반대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며 “시민의 의견을 완전히 무시하는 일방통행식 고속도로 개설계획에는 결코 동의할 수 없고, 고양시 피해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근본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공청회에 사업시행자 측 답변자로 나선 다산컨설턴트 조완형 부사장은 “고양시 통과 구간은 택지지구, 군부대 등 주요 지장물이 산재해 지형여건상 강매산, 국사봉, 견달산 통과가 불가피하다”고 답변, 공청회에 참석한 500여명의 시민들로부터 비난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