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기한이 지난 의약품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일반의약품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10일 2010∼2012년 유통기한이 지난 의약품 판매에 대한 소비자 불만 175건 분석 결과, 일반의약품(66.9%) 불만이 전문의약품(20.6%)보다 3배 이상 높았다고 밝혔다.
175건 가운데 실제 소비자 안전사고가 발생한 사례는 29건(16.6%)으로 일반의약품이 21건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증상별로 구토·복통·설사 등 소화기계 부작용이 16건으로 가장 많았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일반의약품의 부작용 예방과 사고 발생 시 신속한 회수를 위해 유통기한 등이 포함된 확장바코드나 RFID 태그 부착을 의무화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