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의 파업이 3일째로 접어들면서 화물열차 운행 감소에 따른 물류 차질이 점차 심해지고 있다.
더욱이 철도노조는 코레일이 수서 발 KTX 법인 설립을 강행한 것에 대해 법원에 이사회 의결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을 하는 등 크게 반발하고 있어 철도물류 차질의 장기화가 우려되고 있다.
11일 코레일에 따르면 코레일은 철도노조의 파업으로 화물열차 운행을 첫날 48%에서 둘째날 38%, 셋째날 37%로 줄였다.
이에 따라 수도권 물류의 중심인 의왕시 의왕컨테이너기지(의왕ICD)의 화물열차 운행이 50% 수준으로 줄었다.
또 컨테이너를 수송하는 부산항, 광양항, 오봉지구는 평시 57회에서 28회로 절반 가까이 줄었고 시멘트를 수송하는 동해·제천지구는 평상시 56회에서 17회로 감축 운행중이다.
강원지역 시멘트 철도 수송은 하루 평균 2만2천t에서 9천800여t으로 절반 이하를 밑돌면서 강원도내 시멘트와 유연탄 등 물류 수송 차질로 공장 가동 중단 등 2차 피해까지 우려되는 실정이다.
KTX와 수도권 전동열차, 통근열차는 파업 첫날인 지난 9일 이후 정상운행을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새마을호 열차는 평시 대비 75%, 무궁화호는 68% 수준으로 각각 줄어 이들 열차 이용객의 불편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수도권의 통근열차로 주로 이용되는 누리로는 10일부터 운행을 전면 중단하면서 서민과 학생들의 불편이 확대되고 있다.
이처럼 물류 차질은 물론 여객운송에도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철도노조는 여전히 강경한 입장이다.
철도노조는 11일 오전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철도민영화 중단’을 요구했다.
또 이날 오후 서울역에서는 민주노총이 주최하는 ‘철도파업지지 연대투쟁 결의대회’가 열렸고 야간에는 천안을 비롯한 전주, 순천, 목포역 등에서 촛불집회가 진행됐다.
노조는 “철도산업발전기본법은 철도시설을 국가가 소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며 “국가 소유 철도를 민간이 운영하도록 할 근거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코레일 관계자는 “노조의 요구사항은 안될 줄 알면서 펴는 정치적 공세로 봐야 한다”며 “근로조건이 아닌 정부 정책에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우리로서는 협상의 여지가 적다”고 말했다.
이처럼 정부나 코레일 역시 강경입장이라 철도 운송 정상화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어서 당분간 시민들의 불편과 우려는 계속될 것이란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