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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열차 운행도 줄인다… 승객 불편 본격화

코레일, KTX·수도권 전철·무궁화호 감축 운행
검찰 “불법파업 단호히 대처” 공권력 개입 가능성
철도노조 “19일 2차 상경투쟁”… 장기화 불가피

 

철도노조 파업이 7일째 계속되는 가운데 코레일이 안전한 열차 운행을 위해 KTX·수도권 전동열차·무궁화호를 감축 운행하기로 결정하는 등 파업의 여파가 여객운송에까지 미치고 있다.

특히 코레일과 정부의 ‘불법 파업’ 규정에 이어 검찰이 이날 파업 주도세력에 대해 단호히 대처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유관기관과 사법처리 대책을 논의하기로 해 공권력 개입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15일 코레일에 따르면 철도노조 파업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임에 따라 오는 17일부터 KTX 열차의 운행 횟수를 약 10∼12% 줄이기로 했다.

이에 따라 KTX 열차는 17일부터 주중과 주말 각각 12%, 10.3% 줄어든 176회, 206∼208회로 감축 운행된다.

새마을호와 통근열차는 현행대로 운행되지만 16일부터 무궁화호는 하루 평균 10회 감축 운행, 누리로는 12회 증편 운행하고 주중 수도권 전동열차 운행 횟수는 2천109회에서 1천931회로 8.4% 감축 운행되며 주말은 감축 없이 운행된다.

코레일 측은 파업 조합원을 대신해 투입된 인력들의 피로도가 누적되면서 안전한 열차 운행을 위해 운행횟수 감축이 불가피했다고 설명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대체인력은 대부분 9시에 출근해 6시에 퇴근하는 일근 인력들인데 대체 투입으로 주·야간 번갈아 일하는 교대근무 체계로 일을 하게 되면서 업무 부담이 늘어난 실정”이라며 “열차 운행을 위해 대체인력을 투입하면서 한국교통대 철도대학 재학생 238명을 기관사 보조 인력으로 투입해 열차를 운행했다”고 밝혔다.

화물에 이어 여객마저 감축 운행 방침이 정해진 이날, 검찰은 “근로조건 개선과 관련이 없는 자회사 설립 반대가 목적인 이번 철도파업은 불법으로 판단된다”며 “파업 주도세력에 대해 단호히 대처한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그간 노사분쟁은 당사자 간 자율적 해결을 최대한 존중한다는 입장에 따라 검찰권 행사를 자제해 왔다”며 “철도파업이 장기화하면서 시민불편이 현실화하고 있다. 16일 경찰청, 국토교통부, 고용노동부 등과 함께 공안대책협의회를 열고 철도파업에 대한 사법처리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라며 공권력 개입이 불가피해졌음을 시사했다.

특히 “16일이 지나도 타협점을 찾지 못하면 역대 최장기 철도파업 기간(8일)을 갱신하게 된다”며 “최근 철도운행 사고 발생 등 비정상적 인력운영으로 안전사고 가능성은 물론 사회적 혼란 우려도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철도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노조와 각계 시민사회단체의 거센 반발에도 정부와 코레일은 아무런 답변이 없다”며 “수서발 KTX 법인 면허 발급 중단에 대해 17일까지 응답이 없으면 19일 대규모 2차 상경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또 “비숙련 대체인력 투입 등으로 파업 이후 크고 작은 안전사고가 이어지고 있다”며 “승객 안전을 위해 대체인력 투입을 중단하고 열차 운행의 필수 유지율을 지킬 것”을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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