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농협·롯데카드 등 국내 대형 카드사에 이어 시중은행에서도 대규모 고객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커지고 있다.
특히 카드사들이 지난 17일 오후 개인정보 유출 조회 서비스를 개시하고, 금융당국이 2차 피해 우려가 적다고 진화에 나섰지만 현실적인 대책은 사실상 전무해 국민들의 불만과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19일 금융감독원과 금융계에 따르면 KB국민카드와 롯데카드, 농협카드에서 1억400만건의 고객 정보 유출 과정에서 국민은행 등 시중은행에서도 최수현 금융감독원장, 신제윤 금융위원장 등 사회 지도층 인사와 연예인 등 1천500여만명에 달하는 민감한 고객 정보가 대규모로 유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농협카드와 연계된 농협은행, 롯데카드 결제은행까지 고객 정보가 유출돼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등 사실상 국내 모든 은행의 고객 정보가 노출된 셈이어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더욱이 KB국민·농협·롯데카드 등 고객정보가 유출된 카드사들은 지난 17일부터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개인정보 유출 조회 서비스를 개시했지만 정작 불안감이 더욱 커지는 양상이다.
유출된 정보가 이름·이메일·주소·전화번호·연소득·신용등급 등 10여가지가 넘는데다 카드 번호, 유효기간은 물론 여권번호까지 최대 19개 항목의 개인 신상 정보까지 털린 고객도 있는 등 심각한 금융 범죄 가능성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그러나 개인정보 유출 조회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들이 늘어나면서 본인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것을 확인한 시민들의 불안감은 커지고 있지만 현실적인 대책은 사실상 전무한 것으로 나타나 우려는 공포 수준으로 커지고 있다.
국민카드 한 소지자는 “각종 정보에다 집 주소까지 털렸다고 하니 갑자기 무서운 생각이 든다”며 “확인 후 바로 비밀번호부터 바꿨지만, 카드를 해지해야 하나 고민중”이라고 불안감을 보였다.
또 다른 피해자는 “외부 유출이 안됐다고 하는데, 왜 이렇게 스팸 전화나 문자, 이메일이 오는지 모르겠다”며 “앞으로 개인정보를 지키기 위해서라도 현금을 사용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금감원 관계자는 “카드 비밀번호 등이 유출되지 않았기에 카드 위변조 가능성, 불법사용 가능성은 극히 낮다”면서 “불안한 고객이나 사고 우려가 있는 고객은 즉시 카드를 재발급하고 비밀번호 교체하면 된다”고 밝혔다.
/김지호기자 kjh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