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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성 높이고 3개기관 ‘명분’도 챙기고

해설-수원컨벤션시티사업 합의

‘수원컨벤션시티21’ 사업 정상화를 위한 경기도와 수원시, 경기도시공사 등 3개 기관의 합의는 핵심 난제였던 재원 확보 문제 뿐 아니라 공공시설 유지·관리에 대한 인수인계 등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지면서 급물살을 탄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3개 기관은 지난해 11월 말 수원시 주도로 컨벤션 사업을 추진하고 민간이 참여하는 주상복합사업은 도시공사가 대신 맡는 등의 굵직한 뼈대는 내부 합의를 이뤘다.

또 영리 목적의 공항터미널, 쇼핑몰 설치를 제외하는 대신 아이스링크와 커뮤니티센터를 건립해 공공성을 강화하는 개선안도 논의됐다.

이는 컨벤션 사업 공공성이 낮아 해당 부지에 대한 수의 계약이 공급이 불가능하다는 국토교통부의 기존 입장을 설득하려는 3개 기관의 사업 방향성이 일치한 것이다.

그러나 이번 합의는 약 한 달가량 지연됐다. 컨벤션 사업비 조달 문제가 가장 큰 걸림돌이 됐다.

수원시는 컨벤션 사업비 중 절반을 경기도가 개발이익금을 통해 부담해야 한다는 주장인 반면, 도는 사업비 전액을 수원시가 부담해야 한다는 의견을 고수해 양측 의견이 엇갈렸다.

이번 난제는 도가 향후 광교신도시 사업 종료 후 정산되는 개발이익금을 건설비가 아닌 향후 수원시가 도시공사에 지급해야 할 토지대금에서 상계하는 것으로 해결의 가닥을 잡았다.

또 아이스링크와 커뮤니티센터 기능 확대로 인한 추가 건설비(약 520억원)는 컨벤션 건물 내 설치로 계획을 변경하는 비용 절감방안도 합의됐다.

결과적으로 경기도가 뒤로 한 발 물러선 것이지만 도는 컨벤션 현안 이외에 광교신도시에 설치된 ‘공공시설물에 대한 인수인계’ 문제를 해소했다.

도시공사는 광교신도시에 도로, 공원, 하천, 상하수도 등의 공공시설물을 설치하고 준공시점인 지난 2012년 9월부터 현재까지 이를 유지·관리해왔다. 전담 인력만 13명에 달한다.

관할 지자체인 수원시가 이 같은 도시 행정 업무를 인수인계받아야 하지만 차일피일 미뤄왔다.

이에 따라 도시공사의 시설물 유지관리 비용 부담 증가 뿐 아니라 광교신도시 내 불법주차 등의 민원처리에 행정력이 미치지 못하는 시민 불편도 발생했다.

경기도와 수원시, 도시공사는 22일 컨벤션 정상화 방안 이외에 광교신도시 공공시설물에 대한 수원시 인수인계에도 합의한다.

/홍성민기자 h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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