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교통약자를 위한 대중교통수단이 여전히 부족해 장애인 이동권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일 경기도에 따르면 현재 도내 각 시군은 지난 2011년부터 정부의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 지침에 따라 휠체어를 탄 장애인, 노약자 등 교통약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저상버스와 특별택시(콜택시) 등을 지속해서 늘리고 있다.
이에 따라 각 시군은 오는 2016년까지 저상버스를 시내버스의 40% 수준으로 확보할 계획이며, 특별택시의 경우 각 시군에 등록된 1·2급 장애인 200명당 1대를 운영해야 하는 기준에 따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난해 기준 도내 31개 시군에 운영 중인 저상버스는 고작 1천218대에 불과해 총 7천755대가 운행중인 시내버스의 16% 수준밖에 되지 않아 목표치보다 한참 모자란 실정이다.
더욱이 올해 31개 시군 중 저상버스 도입을 밝힌 지자체는 수원 등 8곳, 57대 수준에 불과한가 하면 시군을 넘나드는 시외버스의 경우 아직까지 저상버스가 단 한대도 없어 휠체어를 탄 승객은 이용이 아예 불가능해 올해도 장애인 이동권 확보는 공염불에 그칠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또 특별택시의 사정도 마찬가지여서 도내 등록된 1·2급 장애인은 11만1천654명을 기준으로 할 경우 588대의 특별택시가 필요하지만 현재 운영 중인 택시는 391대에 불과해 법적 기준을 크게 밑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도내 31개 시군 중 남양주, 광주, 구리시 등 7개 시군은 특별택시를 단 1대도 운영하지 않는 실정으로 법정대수를 지키고 있는 시군도 고작 11곳인 것으로 드러났다.
김모(41·지체장애2급·수원시) “과거보다 저상버스·택시 등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수단이 늘어난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도 다소 부족한 것 같다”며 “시민 인식이 좋아져 버스에 탑승할 때 돕는 분들이 많아지긴 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기존 계획이 현실성이 떨어져 저상버스 도입률은 2017년까지 34%로 수정했고, 시외버스는 저상버스 자체가 없다”며 “각 시군 자체 예산으로 추진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예산문제가 가장 큰 걸림돌”이라고 설명했다.
/김지호기자 kjh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