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롯데몰수원역점 개점의 가장 큰 걸림돌로 지목됐던 지역 시장 상인들과의 상생협의가 잠정합의된 가운데 또 다른 선결 과제인 과선교 준공은 지지부진해 개점까지는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본보 9월 17·23일, 10월 13·14일자 1·18면 등 보도)
특히 그간 롯데 측은 ‘대규모점포개설등록신청’ 등 여론조성에만 몰두하고 수원시는 노골적으로 밀어주는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받고 있는 상황에서 포항시의 경우 롯데마트를 상대로 교통난 해소 등을 요구하며 대규모점포개설등록신청을 3차례나 반려한 것으로 알려져 수원시의 행보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14일 수원시와 롯데 등에 따르면 롯데는 롯데몰수원역점 개점을 위해 건축허가 당시 제시됐던 교통영향분석개선대책과 관련, 건축부지 내부의 차량이동 동선 및 외부 진출입로 등에 대한 교통영향평가(교평)의 변경심의를 추진 중이다.
교평 변경은 오는 11월 과선교 상부 개통 이후 롯데몰 개점을 가정해 과선교의 하부공사와 롯데몰을 둘러싼 세화로와 권선로의 심각한 교통체증이 우려되는 것에 따른 것으로 ‘교평위원회’를 통과해야 한다.
그러나 교평위원회 소집과 교평 변경 논의 등은 개점을 위한 (임시)사용승인의 선결 조건으로 심각한 교통체증 예상에 따른 것이지만 과선교 상부 임시개통을 명분으로 무리하게 영업에 나서겠다는 롯데의 입장을 무조건 시가 수용하려 하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특히 수원시와 달리 포항시는 롯데마트 개점을 위한 대규모점포개설등록신청을 3차례나 반려한데다 법원도 행정소송에서 포항시의 손을 들어준 사실이 알려지면서 ‘롯데 밀어주기’논란과 각종 의혹을 키우고 있는 상태다.
게다가 롯데몰 개점과 관련해 경제정책과와 교통정책과, 건축과, 도로과 등 관련 부서의 입장이 모두 제각각인 상태인 것에 대한 시민 비판도 거세지고 있다.
박완기 수원경실련 사무처장은 “사업주의 입장만을 고려하여 롯데몰이 졸속으로 개장해서는 안될 일”이라며 “실효성있는 교통대책과 상생협력계획을 제시하고 수원시는 수원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공익과 사익을 조화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현재 롯데로부터 교평 변경에 대한 서류가 접수된 것은 없지만 사전협의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며 “개점 이후 주변도로 통행불편 최소화를 위해 추진하는 것일뿐 롯데 밀어주기 등은 전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롯데 관계자는 “교통개선대책 변경 역시 더욱 원할한 교통흐름을 위한 것”이라며 “시민들에게 불편을 끼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롯데 측은 이날 염태영 수원시장 중재로 수원시상인연합회와 협상을 벌여 롯데가 140억원, 시가 30억원 등을 전통시장 현대화사업에 투자하는 안에 잠정합의했다.
/정재훈기자 jjh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