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KK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지난달 25일 오전 수원농생명과학고에서 열린 ‘제43년차 전국FFK전진대회’에 참석해 행사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출품된 농업생산물 등을 둘러 봤다.
전국FFK(Future Farmers of Korea)전진대회는 미래 농생명산업 분야의 우수 인재 육성과 학생들의 지도성, 과학성, 협동성 함양 및 중등 농생명과학교육의 발전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매년 개최되고 있다.
이번 대회는 지난 9월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경기도교육청과 FFK연합회, 한국농업교육협회가 주최하고 경기도FFK, 수원농생명과학고등학교가 주관했다.
‘창의적 농업 비전, 도약하는 FFK’을 주제로 4개 분야 18개 종목에서 참가학생들의 기량을 겨룬 각 시도 대표단은 지역별 예선을 거쳐 선발됐으며 전공경진분야 6종목 558명, 과제이수발표 분야 5종목 126명, 실무능력경진 분야 5종목 134명, 축제분야 2종목 188명 등 총 1천6명이 참가했다.

- 참사랑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9월 23일 본청 홍낙선실에서 ‘참사랑스승’으로 선정된 교사들에게 교육감 표창장을 수여하고 격려했다.
이번 ‘참사랑스승’은 학생과 학부모들의 존경과 동료교원의 인정을 받는 교원 총 15명으로, ▲성남제일초등학교병설유치원 오정은 ▲수원 신풍초 조경미 ▲안양과천 민백초 하정희 ▲안양서초 홍명식 ▲안산진흥초 강태경 ▲화성오산 안녕초 신혜정 ▲시흥 연성초 한필숙 ▲파주 자유초 노치삼 ▲동두천양주 삼숭중 강창연 ▲고양 가람중 신종원 ▲구리남양주 양오중 문광재 ▲수원 청명고 김학연 ▲수원 광교고 한태희 ▲화성오산 홍익디자인고 김영숙 등이다.
경기도교육청은 교육활동에 헌신하는 등 학교현장에서 묵묵히 본분을 다하는 교원, 학생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는 교원이 우대받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2011년부터 매분기 참사랑스승을 선정하여 표창하고 있다.

- 테마연수
경기도과학교육원은 유·초·중등교사 210명을 대상으로 9월부터 11월까지 맞춤형 교실수업 지원을 위한 ‘2014 맞춤형 과학 테마연수’ 2기 9개 과정을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배움중심수업을 교실에서 실행하기 위해 교사가 갖춰야 할 교수·학습지도 및 자료 활용방법 등 교실 현장에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소그룹 테마 분야를 선정해 주말을 이용해 2일간 진행된다.
테마연수는 과학교육, STEAM교육, 스마트교육 및 과학마술 분야로 총 9개의 테마로 구성돼 있으며 주요 테마연수로 ‘3D 프린터와 모델링으로 STEAM을 디자인하라’와 ‘Fun Fun한 과학마술’ 등이 있다.
김제홍 경기도과학교육원 원장은 “연수를 통해 교사의 수업 역량 신장으로 학생과 소통하는 배움중심수업이 확산돼 공교육 혁신의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가수초
지난달 26일 오후 오산 가수초등학교에서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하는 아이꿈터 독서 축제가 열렸다.
가족과 함께하는 가수초 독서축제는 전시마당, 독서골든벨, 책 만들기, 책놀이, 독서UCC 상영 등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으로 운영됐다.
전시 마당에는 ‘지원이와 병만이’ 시리즈 책을 학급 전체 학생들이 돌려보고 독후화를 그려 전시했다.
또 훈민정음 해례본 따라 쓰기와 아빠와 함께 책표지 가방 만들기, 도전! 속담찾기, 대한민국 퍼즐 맞추기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됐다.
특히 폐현수막을 활용한 ‘현수막 가방 만들기’코너는 학생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었다.
이날 독서축제한 참가한 한 학생은 “이렇게 명예사서 도우미 어머님들과 선생님들께서 손수 만들고 직접 준비한 프로그램으로 우리들이 참여할 수 있어 감사하다”며 “주어진 시간 안에 자음만 보고 책 제목 알아맞히기 활동이 재미 있었는데 평소 책을 좀 더 읽어서 책 제목을 더 알아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