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안전·생활불편, 경기도에 ‘카톡’ 하세요!”
경기도는 다음달 1일부터 재난위험과 각종 생활불편 등을 ‘카카오톡’으로 신고 받고 상담해주는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29일 밝혔다.
민간플랫폼 카카오톡에 민원상담 공공서비스를 접목한 것으로 이 서비스가 시도되는 것은 전국 처음이다. 카카오톡 친구 찾기를 통해 ‘경기도’를 검색 친구로 등록한 뒤 상담할 내용을 입력하면 상담사가 1대 1로 답변하고, 처리결과를 알려주는 방식이다.
서비스는 안전위험물시설, 생활불편, 재난안전신고 등 3개 분야로 나눠진다.
각종 위험 인지는 안전위험시설신고와 재난안전 신고 메뉴를, 생활 불편사항 등은 생활불편 신고 메뉴를 클릭해 신고하면 된다.
도는 다음달 한 달 동안 시범운영 한 뒤 12월부터 본격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박수영 도 행정1부지사는 “설치에서 민원신고까지 5~8단계를 거쳐야하는 기존 앱과 달리 이미 사용하고 있는 카톡에서 ‘경기도’를 친구로 추가만 하면 된다”며 “접근이 쉽고 빠른 신고와 1대 1 대화가 가능한 만큼 도민 참여가 활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경환기자 j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