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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 있는 시장’ 유정복 인천시장이 2014년을 마무리하는 마지막 직원회의에서 강조했던 것은 역시 ‘재정정상화’였다.

유 시장은 이 자리에서 “2015년을 재정건전화의 원년으로 삼아 재정건전화의 시금석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군수, 구청장, 시장을 거쳐 국회의원, 장관직을 두루 수행한 ‘30년 행정의 달인’에게도 13조원에 달하는 인천시 부채 문제는 그야말로 난관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유 시장은 급증하는 재정수요에 대해 대규모 자산매각, 지방채 발행 등 임시적으로 대응해 오던 종전의 방식을 과감히 탈피하고 2천800억원에 이르는 세출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대규모 고통분담 과정에서 200여억원의 예산이 삭감된 사회복지계는 거세게 반발했지만 유 시장은 상반기 1차 추가경정예산에 삭감 예산 우선 반영을 약속하며 타협점을 만들어 냈다.

유 시장은 “관행적 중복적 사업 등 재정원칙에 부합하지 못한 사업은 시민의 입장에서 원점 재검토하는 동시에 자체 세입 확충을 위해 보통교부세 등 국비확보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실제 민선 6기는 최근 2015년도 정부 예산안에 인천시 국비 지원금 2조853억원을 확보해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바 있다.

이는 올해 2조123억원보다 640억원이 증액된 눈에 띄는 성과물로 평가받고 있다.

유 시장은 또, 재정위기 극복과 인사정책이 일맥상통하다고 판단해 새해 1월1일자로 과감한 조직개편을 감행했다.

그는 “재정위기 극복과 인사적체 해소를 위해 민선 6기 조직을 새롭게 개편한다”며 “우선 재정위기 해소를 위해 현행 정무부시장을 경제부시장으로 변경하고 투자유치단을 신설한다”고 밝혔다.

또, 재정관리담당관실을 예산담당관실에서 분리해 국비확보 및 부채관리팀을 두고 재정관리 기능을 강화시켰다.

인천의 경제 발전을 제약하는 수도권정비계획법의 규제 완화와 경제자유구역 내 국내외 기업들의 투자 활성화를 위해 기존 규제개혁추진단도 확대·개편했다.

이는 유 시장이 후보시절부터 공언했던 부채탕감 방안으로 지역 경제·투자 유치·정부 지원 확대 및 활성화란 3박자를 종합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초석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도 유 시장은 수백명에 이르는 대규모 인사개편 과정에서 탕평인사를 구현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희망보직제와 인사안 사전예고제를 실시해 화제를 낳기도 했다.

유 시장은 “최종 인사가 내려지기 전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는 것은 이메일을 통해 모두 개진해 달라. 잘못된 부분은 과감히 개선하고 공무원 모두가 신념을 가지고 당당하게 일하고 불협화음이나 부당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유 시장은 인사발령에 대한 총 20건의 의견수렴을 청취해 4급 공무원 5명에 대한 보직을 최종 변경하기도 했다.

아울러 유정복 시장은 새해에는 인천만의 먹거리 사업 육성을 위해 선택과 집중을 강조했다.

그는 “인천은 서울이나 타 도시가 가질 수 없는 바다와 160여개 섬과 관련된 컨텐츠를 개발해야 한다. 섬과 관련된 섬 박람회, 섬 투어, 섬 패키지화 등 각각의 섬을 특징으로 한 전략적 창조적 사업을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인천시는 박근혜 정부의 관광서비스산업 지원정책을 적극 활용하고 중국과의 관광교류 증진을 위한 세부 방안을 내놓는 동시에 국내외 관광환경 다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오는 7월 인천관광공사를 재출범 시킬 계획이다.

유 시장의 제1공약이었던 인천발 KTX 구축을 통한 입체교통망 완성도 새해에는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인천시가 최근 정부예산안에서 인천발 KTX 추진을 위한 연구용역비 2억원을 우선 확보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인천시와 경기도가 최근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양 시·도가 KTX 공약사업을 최대한 앞당기기 위해 현재 계획된 수인선 노선이 경부고속철도와 연결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인천발 KTX사업은 최소 1천500억원의 국비지원이 필요한 사업으로 수인선 어천역과 KTX 철도구간 4.8㎞ 연결을 통해 인천-경기-경부·호남선을 잇는 ‘사통팔달’ 철도망 건설사업이다.

유 시장은 “인천이라는 도시 전체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교통인프라를 새롭게 구축해야 한다. 그러나 기존 철도, 도로 등 교통시설을 효율적으로 연계하면서 국비확보 등을 통해 최소비용의 재정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또한, 새해에는 유 시장이 제시한 수도권쓰레기매립지에 대한 선제적 조치가 관철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그는 최근 2016년 말 매립지 사용종료 원칙을 재천명하면서 매립지 지분권의 인천시로의 일괄이양,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관할권의 인천시로의 이관, 매립지 주변지역에 대한 실질적 지원책을 4자 협상에 있어 선결조건으로 내세웠다.

유 시장은 “희생만 받아 오던 인천 시민을 위해 정책적인 변화가 선행돼야 한다. 선제적 조치는 조건부 연장을 의미하지도 그것을 전제로 하지도 않는다. 더 이상 일방적 희생만 하면서 갈 수 없다는 의미”라고 했다.

현재 매립지 문제를 놓고 국장급 실무협의가 비공개로 2차례 진행된 가운데 매립지 관리권과 이에 따른 지분 매입이 핵심 쟁점으로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편, 유 시장은 “새해부터는 일방적 보고와 지시로 점철된 회의를 타파하고 수도권매립지나 예산 절감방안 등 시급한 인천 현안에 대해 주제를 정하고 부서나 소속과 관계없이 모든 공무원이 자유롭게 토론하고 의견을 개진하는 자리로 만들 것”이라고 했다.

/김종국기자 kj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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