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 드라마/액션
감독 유하
배우 이민호/김래원/정진영/김지수
호적도 제대로 없는 고아로, 넝마주이 생활을 하며 친형제처럼 살던 종대(이민호)와 용기(김래원).
유일한 안식처였던 무허가촌의 작은 판자집마저 빼앗기게 된 두 사람은 건달들이 개입된 전당대회 훼방 작전에 얽히게 되고 그 곳에서 서로를 잃어버린다.
3년 후, 종대는 자신을 가족으로 받아 준 조직 두목 출신 길수(정진영)의 바람과 달리, 잘 살고 싶다는 꿈 하나로 건달 생활을 하게 된다.
정보와 권력의 수뇌부에 닿아있는 복부인 민마담(김지수)과 함께 강남 개발의 이권다툼에 뛰어든 종대는 명동파의 중간보스가 된 용기와 재회하고, 두 사람은 정치권까지 개입된 의리와 음모, 배신의 전쟁의 한 가운데에 놓이게 된다.
21일 관객과 만나는 영화 ‘강남 1970’은 ‘말죽거리 잔혹사’, ‘비열한 거리’에 이은 유하 감독의 거리시리즈 완결판으로, 강남땅의 개발이 막 시작되던 1970년대를 조명한다.
고아 출신의 두 젊음, 종대와 용기는 강남땅을 둘러싼 이권다툼의 최전선에서 정치권력의 행동대원이 돼 목숨을 걸고 싸운다. ‘강남 1970’은 가진 것 없는 청춘이 폭력과 만나는 드라마로 거리 시리즈의 주제 의식을 3부작 중 가장 큰 스케일로 보여준다.
드라마 속 재벌 상속자로 익숙한 이민호는 영화에서 가진 건 싸움 실력 밖에 없는 밑바닥 청춘 김종대로 탈바꿈한다. 스크린을 종횡무진 누비는 이민호의 거친 남성성은 낯설지만 반가운 매력으로 가득하다.
김래원 또한 뒤를 돌아보지 않는 행동력과 치열한 조직 세계에서 성공하기 위해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는 백용기를 연기해 복합적인 매력을 선보인다.
세상이 멸시하는 넝마주이에서 조직의 2인자가 되기까지 늘 긴장하고 불안해하는 감정연기와 실제 실력행사를 하며 보여주는 리얼 액션 연기를 통해 배우로서 한 단계 도약한 김래원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눈을 뗄 수 없는 리얼액션 역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어떤 영화든 액션은 드라마를 위해 존재해야 한다”는 유하 감독의 액션 연출 원칙은 ‘강남 1970’에서 더 큰 스케일의 ‘날 것’ 냄새 생생한 액션 신들로 발전했다.
종대와 용기가 반대편 조직원들을 쳐 나가는 과정의 액션 장면은 그 어떤 감정 신보다 더 비릿하고 묵직한 여운을 안겨주며, 야당 전당대회에 동원된 건달들이 기물을 파손하고 깽판을 치는 시퀀스는 각목과 쇠파이프가 난무, 실제 건달들이 할 법한 현실적인 몸싸움을 보여준다.
/민경화기자 mk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