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개발업자인 저자가 현장을 다니면서 체득한 부동산 관련 실전 노하우를 담은 책.
건축직 공무원을 비롯, 월드건설과 동원개발에서 부동산 개발업자로 일한 저자는 일반인들과 해당 부동산 분야 종사자들에게 한 번만 읽어도 쉽게 기억되는 부동한 관련 지식을 전달하고자 이 책을 펴냈다.
PART1은 학교에서 못 배운 5가지 공부, 법을 보는 요령, 맹지를 살 땐 꼭 도로문제를 고려해라, 법원민원실에서 생긴 일 등 저자의 경험담을 바탕으로 풀어냈다.
PART2는 토지보상, 부동산 양도 소득세, 건축설계, 분양권 등 누구나 생활 속에서 한 번쯤 접하게 될 수 있는 상황을 이해하기 쉽도록 에피소드 형식을 차용해 재미있는 이야기로 구성했다.
또 부산의 향토기업 ‘코모도호텔’을 시행한 코모도에스테이트 사업과 ‘성우주택개발’이 영도에서 최고층 랜드마크 건물을 시행하고 있는 성우펠리체리움 주상복합건물 신축사업에 참여해 성공적인 결과를 만든 과정들과 어려움을 해결한 해법들이 담겨 있다.
이와함께 토지등기부등본을 비롯해 건물등기부등본, 집합건물등기부등본, 토지대장, 일반건축물대장, 집합건축물대장, 지적도등본, 토지이용계획확인서 등 부록도 실려 있다.
저자는 “부동산으로 부자가 되기 위해 돈 버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아닌, 성인이면 꼭 알아야할 부동산에 대한 지식이 무엇인가를 고민한 후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질문을 만들고 스토리 속에 질문과 대답을 녹여 넣어 재미있고 쉽게 부동산과 관련된 배경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밝혔다.
/민경화기자 mk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