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명의 사상자를 낸 용인 국지도 교량상판 붕괴사고와 관련, 경찰이 공사 관계자들 조사에 이어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롯데건설 등을 압수수색하는 등 본격적 수사에 나섰다.
또 사고 발생 하루만에 국회 관련 상임위 소속 국회의원이 시행사과 시공사의 부실을 지적하고 나서 경찰 수사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번 사고를 수사중인 용인동부경찰서 전담반은 26일 오후 5시 20분부터 화성시 동탄면 장지리에 위치한 LH와 롯데건설, 하청업체인 D토건 사무실을, 20분 뒤에는 서울 송파구 석촌동 소재 거푸집 자재 납품 업체인 K산업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현재 경찰은 이번 사고가 거푸집을 받치는 지지대(동바리) 등이 콘크리트 하중을 지탱하지 못해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찰은 공사가 이뤄진 과정을 비롯, 시행사 선정 및 하도급 과정, 관계자들의 책임관계, 건설자재 부실 유무 등 공사 전반에 대한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그 과정에서 설계나 시공과정의 부실이나 안전수칙 미준수 등이 드러나면 관계자를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로 입건할 예정이다.
경찰 조사와는 별도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태원(새누리·고양덕양을) 의원은 이번 사고가 부실한 감독과 시공이 원인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이번 사고를 한국건설관리공사에 의뢰한 결과, 상당한 콘크리트 하중과 헌치부에 경사가 있어 굳지 않은 콘크리트가 시스템 동바리에 수평하중으로 작용한 것이라는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관련 지침에 따르면 교량높이가 10m 이내에서만 조립형 동바리와 가설틀 동바리를 설치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해당 교량의 높이는 12m로 콘크리트를 받치는 하부 가설재에 대한 검토가 충분히 됐는지 모르겠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특히 “이번 사고도 지난 2월 사당종합체육관 지붕슬래브 붕괴사고와 같이 관리감독 소홀과 부실시공으로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이번 사고가 발생하자 LH도 이날 민간 전문가와 국토부, 한국시설안전공단, LH 등이 참여하는 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 사고원인을 분석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하기로 했다.
한편 지난 25일 오후 5시 18분쯤 용인시 처인구 남사면 국지도(국가지원지방도로) 23호선(남사∼동탄) 3공구(5.4㎞) 냉수물천교 교량공사(길이 27m, 폭 15.5m, 높이 10m) 현장에서 교량상판이 붕괴돼 1명이 숨지고 8명이 부상했다.
/양규원기자 yk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