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발표한 ‘수능 출제오류 개선방안 및 2016학년도 수능 시행계획’을 본 교육계는 영어, 수학 등을 쉽게 출제하겠다고 내비친 만큼 올해 수능은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등의 중요성이 커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이날 교육부는 올해 수능도 작년의 출제기조를 유지하고 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풀 수 있는 문제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물수능’으로 불릴 만큼 쉬웠던 지난해 수능처럼 올해도 탐구영역이 상대적으로 당락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번 발표를 보면 교육부는 지난해 상위권 변별력 문제가 거론된 만큼 난이도에 관해 신중한 접근을 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17일 수능개선위는 시안을 통해 적절한 변별력의 확보와 다양한 난이도의 문제, 영역별로 과도한 만점자의 발생 방지 등을 언급했지만 이날 발표에서는 난이도, 변별력 등의 단어 사용을 자제했다.
이를 통해 교육부는 쉬운 수능이 될 것이라는 점을 시사하면서도 난이도 조절을 위해 수험생들이 어렵게 느끼는 문제가 상당수 출제될 가능성을 언급한 것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우선 영어에서는 EBS 교재와 동일지문을 활용하는 문항 수가 7∼8개 줄어들어 중·하위권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가 올라갈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으며 수학 등에서도 고난이 문제가 포함될 수 있다.
2년 연속 출제 오류가 나온 상황에서 교육부는 출제 및 점검 시스템 전반의 개선을 위한 움직임을 보였다.
특히 출제위원 중 특정대학 출신을 오는 2018학년도까지 평균 20% 이하로 낮추는 방안을 제시했는데 지난해에는 서울대 출신 위원들이 22.4%를 차지해 출제 문항에 대한 과감한 의견 개진이 어려울 것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올해 출제위원 중 40.5%인 교사 비율도 영역별로 점진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교육부는 우수한 인력이 출제와 검토에 참여하도록 고교와 대학 간 적극적인 협력을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시·도교육청이 출제·검토위원의 대체강사 인력풀을 제공하고 농어촌 학교의 대체강사에는 강사료 외에 추가수당을 지급하며 안식년 교수를 활용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또 수능개선위의 제안에 따라 교수 출신 검토위원장을 임명하고 문항점검위원회를 신설하는 등 출제 오류 방지책을 내놨지만 실효성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과 함께 상설 민간협의기구 구성도 요구되고 있다./양규원기자 yk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