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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체가 되는 교육으로”

4·16교육체제 수립 위한 토론회
세월호 계기로 대전환 고민해야

세월호 참사 1주년을 10여일 남겨둔 7일, 세월호 사고에 대한 교육계 책임과 반성을 반영한 새로운 교육모델인 ‘4·16 교육체제’의 방향과 정책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이날 오후 4시 경기도교육연구원대강당에서는 ‘4·16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토론회’가 진행됐다.

이날 토론회는 이수광 경기도교육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의 ‘세월호 참사가 던지는 교육적 질문과 조응 과제’, 김성천 경기도교육청 정책기획관 장학사의 ‘4·16교육체제에 관한 고민과 제언’ 등에 대한 발제로 시작됐다.

이후 학생, 학부모, 교장 및 시민사회단체 등 토론회에 참석 각 교육 구성원의 토론 시간이 이어졌다. 토론은 현재 우리나라 교육체제의 진단과 어떤 교육을 어떻게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현재 우리의 교육체제는 승자 지배체제의 성격이 짙다”며 “모두가 교육의 주체가 되는 교육, 학생들의 자율적 성장이 가능한 교육 등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교육 대전환을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참석자들은 현 교육환경이 대입을 강조하며 지나친 경쟁을 강요한다는 데 동의하면서 올바른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교육이 되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김 장학사는 “국가, 소수를 위한 수월성 및 서열화, 통제, 성적 등 현재의 교육패러다임 핵심가치를 지역사회, 모두를 위한 다양성 및 특성화, 지원, 성장 등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바꿔나가야 한다”며 “궁극적으로는 지역주민주도의 ‘자치교육’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규원기자 yk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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