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스파크는 보험개발원 산하 자동차기술연구소가 신차를 대상으로 자동차 보험료 산정을 위해 실시하는 RCAR 테스트에서 19등급에 선정되며, 최저 자동차 보럼료를 책정받는다.
동급 최저 수리비로 차량 유지비 측면에서도 큰 장점을 발휘하게 됐다.
RCAR 테스트는 15㎞ 저속 충돌 테스트 후 파손정도, 수리시간, 부품가격 등을 복합적으로 반영해 수리비를 산출, 최저 1등급부터 최고 26등급으로 나뉜다.
16등급을 기준으로 1개 등급이 올라갈 때마다 자차 보험료가 5%씩 할인되며, 19등급에 선정된 신형 스파크는 자차 보험료를 총 15% 할인받게 됐다.
더넥스트스파크는 국내외에서 경차 부문 최고의 안전성을 입증해 온 스파크의 안전성을 또 한 번 업그레이드했다.
경차 최초로 차체의 71.7%에 이르는 광범위한 부위에 고장력 및 초고장력 강판을 적용한 신형 스파크는 차체 중량의 최대 4.2배 하중까지 견딜 수 있도록 루프 강성을 대폭 강화했다.
운전석, 동반석 에어백 및 사이드 에어백, 커튼 에어백을 전 트림 기본사양(밴 모델 제외)으로 적용해 어떠한 충돌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승객을 보호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동급 최초로 적용된 전방4충돌 경고, 차선이탈 경고, 사각지대 경고시스템 등 프리미엄 예방안전 사양을 채택한 스파크는 졸음운전이나 돌발상황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사고위험을 전방 카메라와 레이더 센서가 감지해 경고함으로써 불의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
/박창우기자 pc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