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번개탄 제조업체, 번개탄 유통업체가 ‘자살 도구’로 사용이 급증하고 있는 번개탄 판매 방법을 개선하는 캠페인을 추진한다.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는 8일 도청 상황실에서 이봉수 ㈜대명챠콜 대표, 강갑봉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장과 ‘경기도 생명사랑 번개탄 판매개선 캠페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도내 유일의 번개탄 제조업체 대명챠콜은 번개탄 포장지에 자살예방 문구와 상담번호를 표시하고,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소속 판매 업주는 구매자에게 용도를 묻고 번개탄을 판매하게 된다.
도는 캠페인에 참여하는 가게에 ‘생명사랑 실천가게’ 현판을 부착할 예정이다.
캠페인은 수원·안산·화성·의정부·시흥·안성·포천 등 7개 시·군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도는 내년에 31개 모든 시·군이 번개탄 판매개선 캠페인에 동참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른바 ‘번개탄 자살’은 지난 2008년 유명 연예인의 자살 이후 급증하는 추세로 2007년 전국 87명이었던 번개탄 자살 사망자가 2013년에는 1천825명으로 21배 증가했다.
같은기간 도내 번개탄 자살 사망자도 13명에서 486명으로 37배 늘었다.
자살수단 순위도 2007년 8위에서 2013년 3위까지 치솟았다.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는 “자살은 결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체의 문제임을 인식해야 한다”며 “내 주변 사람부터 작은 관심을 기울여 자살을 시도하는 사람이 없도록 생명을 지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2013년 도내 자살 사망자 수는 3천369명으로 전년 대비 154명 증가했으며 인구 10만명당 자살률은 27.9명으로 전국 28.5명보다 다소 낮았다.
/안경환기자 j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