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장으로 구성된 ‘지적 대화를 위한 심리학 백과사전’은 심리학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심리의 메커니즘, 심리학자의 사상 등 심리학에 관한 핵심적인 내용을 다루되, 무겁게 다가가지 않고 경쾌하게 구성했다. 무엇보다 자연스럽게 심리학에 가까워질 수 있도록 했다.
사소한 행동에서도 마음의 원리를 이해하고 적이라 생각했던 상대방을 아군으로 만들 수 있으며 말로 표현 못한 본인의 심리를 명쾌하게 해석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해 줄 심리학은 물론 심리학을 이해하는 데 상식이라 할 수 있는 프로이트 심리, 생활면에서 전문적인 내용까지 여러 부분의 핵심을 함께 실었다.
또 심리학의 역사를 만든 심리학자들의 생애와 그들의 다양한 심리학을 소개했다. 상대방의 행동을 보고 그의 심리를 유추하거나 겉모습으로는 알 수 없는 인격장애, 프로이트의 무의식 개념 등 심리학의 전반적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특히 책 속 사회심리학자들의 이론은 연애 관계부터 사회관계까지 다양한 인간관계를 다룬다. 연인 관계처럼 가깝지만 상처 주기 쉬운 관계에 도움이 될 연애 심리, 비즈니스 관계에서 필요한 비즈니스 관계 심리학은 현명한 처세를 가능하게 한다.
또 이별하면 마음이 아픈 이유를 신체에서 찾기도 하며, 놀랐을 때 몸이 경직되는 이유, 웃을 때 저절로 박수를 치는 이유 등 몸과 심리의 뗄 수 없는 관계를 지적한다.
/김장선기자 kjs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