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는 관내 초등학교 1~4학년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2016년 강희맹의 훈자오설 학부모아카데미’ 참가자를 오는 29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아카데미는 2011년 학부모 대상 공개강좌를 ‘강희맹의 훈자오설’로 변경 운영하다 2012년부터는 학부모가 학교 안밖에서 지역의 변화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현재의 훈자오설 학부모아카데미로 운영되고 있다.
이번 과정은 ▲주체적인 부모되기 ▲마을교육공동체 바로알기 및 비전수립 ▲학부모의 동력찾기 ▲커뮤니티 조직의 내용으로 대야초(소래권), 진말초(연성권), 군서초(정왕권)에서 각각 운영된다.
교육 후 결성된 커뮤니티는 ‘훈자오설 학부모커뮤니티 지원사업’에 공모해 지역실천활동 아이디어를 직접 실행 해 볼 수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2015년까지 교육을 받은 학부모들로 구성된 3개 커뮤니티의 실천활동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마을학교 활동가로도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등 학부모들이 지역 안에서 소통하고 활동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접수는 오는 29일까지이며, 교육은 다음달 10일부터 매주 화(소래권), 수(연성권), 목(정왕권) 총 6회씩 권역별로 운영된다.
자세한 사항은 시흥시 평생교육정보서비스 e-백천학해(eduinfo.siheung.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사항은 평생학습과(☎031-310-2505)로 문의하면 된다. /시흥=김원규기자 kw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