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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운전하던 기관사 전방주시 소홀이 원인”

인천도시철도 2호선 시험운행 중 추돌

 

비무인운전 안전매뉴얼 구축 시급
운연~인천대공원역 중간지점
후속열차, 정지열차 들이받아

무인시스템서 일부 수동운전
철도건설본부 “미흡점 개선”

자동 무인운전 시스템으로 오는 7월30일 전면 개통되는 인천도시철도 2호선이 시험 운행 중 전동차끼리 추돌한 가운데 안전매뉴얼의 미흡함이 드러났다.

인천시 도시철도건설본부는 도시철도 2호선 추돌사고의 원인이 무인시스템의 오작동이 아닌 수동운전하던 기관사의 전방주시 소홀이라고 30일 밝혔다.

전면 개통을 앞둔 도시철도 2호선의 추돌사고는 지난 21일 오전 9시 30분쯤 남동구 운연역과 인천대공원역 중간 지점에서 정지해 있던 열차(이하 4량 1편성)를 후속 열차가 들이받은 것이다.

이 사고로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차량연결기가 파손되고, 하부 프레임이 틀어지는 등 재산상의 피해가 큰 것으로 밝혀졌다.

철도건설본부는 사고 지점이 지하통로에서 언덕부분으로 이어져 현대로템 소속 기관사가 전방 시야확보의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기관사의 전방주시 소홀과 안전거리 미확보의 과실이 인정돼 5~6억의 자재비와 인건비 등 피해금액을 시공사인 현대로템에서 모두 부담하게 된다.

그러나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는 개인의 과실뿐만이 아닌 수동운전의 안전 관리 시스템을 지적했다.

이들은 도시철도 2호선이 신호시스템으로 작동되는 무인운전 시 열차방호시스템으로 사고가 발생되지 않는 구조이지만 불가피한 상황에서 수동운전을 해야할 때의 안전매뉴얼 구축을 촉구했다.

또 수동운전 시 관제소와의 통신 두절 현상을 우려했다.

철도건설본부 관계자는 “개통까지 남은 기간동안의 일주시험에서 수동모드 운행을 중지할 계획”이라며 “무인 운전시스템이 나온지 얼마 되지 않아 수동모드에서의 안전매뉴얼 구축 미흡을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사고 열차 4량 중 3량은 이날 중 복구했으며, 나머지 1량에 대해 다음달 말까지 수리작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류정희기자 rj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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