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서울~세종간 고속도로 건설과 관련, 남한산성 구간의 터널관통에 대해 성남시 시민사회단체가 강력히 반발(본보 21일자 18면 보도)하고 있는 가운데 광주시 구간인 10공구에 대해서도 ‘굽은 도로를 직선화하라’는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서울~세종고속도로 10공구 직선화를 위한 직동-목동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최규희)’는 21일 광주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채석장과 몇몇의 창고·공장시설뿐인 직선화 노선을 포기하고, 직동마을과 목동마을(9공구) 그리고 중소 제조업이 모여 있는 직동공단과 염소골공단에 심각한 피해를 주는 굽은 노선, 돌아가는 노선을 추진하고 있다”며 노선의 직선화를 요구했다.
비대위는 “한국도로공사가 주관한 지난 4월 21일 공청회와 직동주민들의 요구로 열린 5월 27일 2차 공청회에서 노선 직선화를 강력하게 요구했으며, 300명이 넘는 직동, 목동 주민들의 서명을 받아 국민권익위원회에 민원도 넣었고, 광주시와 지역구 국회의원을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계속 전달해왔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은채 22일 시공사 선정을 위한 입찰을 강행하려 한다”고 비난했다.
이어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수많은 주민과 중소기업들의 피해를 강요하는 굽은 노선의 선정 과정을 명백히 밝히고 주민들이 한결같이 요구해온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 하는 방안을 찾을 때까지 입찰을 연기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비대위는 “서울~세종 고속도로 10공구 구간이 굽은 것과 관련, 광주시 직동에 위치한 세진산업개발측이 지난 4월 20일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공청회(4월 21일)가 열리기도 전에 서울-세종고속도로 노선과 광주성남 IC 위치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있었다”며 “현재 존재하지도 않는 공동주택지(4천세대) 보호를 위해 앞으로의 주거환경을 거론하며 IC 위치 변경을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는 세진산업이 사전 정보 입수 과정에 국토교통부, 한국도로공사, 광주시와의 유착 관계에 강한 의혹을 품지 않을 수 없게 한다”고 덧붙였다.
비대위는 “직선화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현재까지 제기된 의혹을 바탕으로 국민감사를 청구하고 직동·목동지역 주민과 직동 공단, 염소골 공단의 기업인들과 수많은 근로자들, 이제 막 현 사안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광주시 전역의 시민들과 소병훈, 임종성 지역구 국회의원, 여러 시의원들과 함께 연대해 강력하게 10공구 직선화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광주=박광만기자 km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