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청장 유창무)은 지난해 6월부터 12월까지 산업연구원.한국개발원과 공동으로 중소기업 발전비전과 육성전략을 연구한 '중소기업 도전과 혁신 도약의 길'을 발간, 발표했다.
연구의 배경은 지식정보화에 따른 산업구조 변화, 주5일 근무제 등 고용환경 변화, 글로벌 경쟁체제의 심화 등 국내외 경제환경 변화에 효율적인 대응과 중소기업을 성장과 고용의 핵심주체로 육성해 국민소득 2만달러 시대를 뒷받침하기 위한 비전과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의 주요내용은 경쟁과 정책환경 분석, 중소기업 종합 경쟁력 평가, 오는 2008년까지의 비전과 전략, 15개 주요 정책과제별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다.
향후 중소기업 비전으로 '2만달러 시대를 열어나갈 활력있고 창조적인 중소기업'을 설정하고 '성장과 고용의 핵심주체'로 육성하기 위해 '작지만 강한 중소기업 육성, 더불어 잘사는 중소기업 공동체 구현,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정책목표로 제시했다.
이번 연구에는 산업연구원과 한국개발원의 연구원(20명) 외에 업계.단체.지원기관 및 학계의 전문가 170여명이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으며, 중소기업의 기술.인력.경쟁력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1만3천560개 업체를 대상으로 조사를 했다.
또 업계와 학계로 구성된 연구자문단 13명, 15개 정책분야별 전문가 및 중소기업청 실무담당자 157명이 참여(45회의 워크숍 개최)해 지방에서 13회의 지역혁신 포럼을 개최(연 562명 참여)했다.
중소기업청 관계자는 "이번 연구를 토대로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장단기 종합대책을 수립,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