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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드 보복’ 현실화?… 道, 올해 中기업 투자유치 직격탄 ‘조마조마’

지난해 550개 중국 기업 투자 3억4800만 달러 달해
벌써 위축 조짐… 道, 화교 네트워크 통해 유치 전략

지난해 잘 나가던 경기도의 중국기업 투자 유치가 정부의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결정에 대한 중국의 보복조치로 직격탄을 맞을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30일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경기도에 투자한 중국기업은 550개 기업으로 전체 외국인투자기업 3천547개의 15.5%를 차지하고 있다.

투자규모는 3억4천800만 달러로 전체(145억 달러)의 2.4%다.

수치상으로는 비교적 미미하지만 내용을 따져보면 조금 다르다.

실제 도는 지난해 사드 배치 문제가 불거지기 전까지 중국기업으로부터 굵직한 투자를 유치했다.

지난해 11월 중국 시안(西安)에 본사를 둔 초영실업그룹으로부터 평택 현덕지구 상업지역 16만8천㎡에 1조7천209억원의 투자를 유치해 호텔, 컨벤션센터, 오피스시설 등 복합단지를 개발을 추진 중이다.

이에 앞서 지난해 10월에는 중국 만순달그룹 등의 투자 유치를 원활히 하기 위해 안성시 죽산면을 관광단지로 지정고시하기도 했다.

이 사업은 안성시 죽산면 당목리 143만8천㎡에 골프장, 워터파크, 힐링센터, 휴양콘도, 단독형 콘도 등 관광단지를 개발하는 것으로 중국 만순달그룹이 3천억원, 서해종합건설이 3천800억원을 각각 투자한다.

또 홍콩 액티스(AKTIS) 그룹은 지난해 6월 의정부 아일랜드 캐슬을 441억원에 인수한데 이어 현재 아일랜드 캐슬을 중국인용 의료관광시설로 조성하고 있다.

이처럼 지난해 하반기부터 본격화 조짐을 보이던 중국의 대규모 투자가 주춤할 조짐이다.

도는 지난해 말 사드 배치 문제로 중국이 보복조치에 나서며 올해 중국기업의 투자가 크게 위축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나마 도는 지난 18일 중국 5대 자동차 제조회사인 체리자동차의 자회사인 에이텍(Atech Automotive)사와 성남 판교제로시티에 자율주행 연구개발(R & D)시설을 짓는 협약을 체결했으나 에이텍사가 얼마나 투자할지는 미정이다.

도는 이에 따라 중국 본토보다는 동남아시아 화교 네트워크를 통해 투자를 유도한다는 전략이다. 그러나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전망했다.

도 관계자는 “사드 배치 문제가 불거진 뒤 투자 유치는 물론 무역도 어려운 상황이 됐다”며 “동남아시아 화교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국내 대기업의 사업에 지분을 투자하도록 투자를 유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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