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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현재와 미래 ‘상상 그 이상’

백남준아트센터 기획전 ‘상상적 아시아’
亞 작가 17명의 ‘무빙 이미지’ 23점 선보여
자국의 정치·문화·사회적 이슈 영상에 담아
매체의 경계 해체한 작품들 7월2일까지 전시

 

아시아를 비롯한 세계는 신냉전시대가 도래했다고 할 만큼 크고 작은 문제에 직면해있다. 하지만 우리는 수면위로 올라온 단편만 미디어를 통해 접할 뿐 이면에 담긴 본질적인 문제들을 알기 어렵다.

백남준아트센터는 아시아의 다양한 문제를 예술가의 시각에서 드러낸 전시를 통해 아시아의 역사를 새로쓰는 계기를 마련한다.

무빙 이미지 장르로 구성해 관객들이 영상을 통해 주체적으로 상상할 수 있는 폭을 넓혔으며 그런 의미에서 ‘상상적 아시아’라는 제목을 붙였다.
 

 

 


전시는 아시아 작가가 자국의 이야기를 다룬 작업, 아시아의 현재와 미래를 바라보는 다국적 작가들의 관점을 담은 작업으로 나뉘며 예술가 17명(팀)의 23여점의 작품을 소개한다.

먼저 눈에 들어온 것은 우리와 비슷한 문화권에 있는 일본, 중국 작가의 작업이다.

중국 양푸동 작가의 ‘쌍용 언덕 위에서’는 중국 산둥성 푸른 돌 채석장 노동자의 모습을 담았다. 작가는 극한의 노동현장에 내몰린 그들의 삶을 통해 중국 북부 저소득층 문제를 짚는다. 척박한 돌산을 배경으로 안개가 낀듯한 무채색의 풍경이 이어지는 영상은 차갑고 어두운 노동자의 삶을 고스란히 전한다.
 

 

 


일본 아이다 마코토 작가는 ‘자칭 일본의 수상이라 주장하는 남성이 국제회의 석상에서 연설을 하는 모습을 담은 비디오’를 소개한다. 작가가 직접 총리 역에 분해 국제회의에서 어눌한 영어로 폐쇄적인 외교관계로 돌아가야 한다고 연설하는 장면을 촬영, 국가 이기주의의 단면을 꼬집는다. 특히 자국의 지도자를 우스꽝스럽게 풍자한 작가의 시도는 정치, 사회적인 이슈에 대한 예술적 표현의 자유를 확인할 수 있어 인상깊다.

권하윤 작가는 DMZ수색대 출신 군인들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영상을 완성했다. 한반도에 매설된 지뢰를 제거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추정한 ‘489년’으로 이름 붙인 그의 작품은 실제 군인들의 음성과 지뢰를 찾는 듯한 영상이 어우러져 몰입도를 높인다.
 

 

 


이 밖에도 태국 ‘아피찻퐁 위라세타쿤’, 이집트 ‘와엘 샤키’, 인도 ‘날리니 말라니’ 작가의 작품을 통해 쉽게 접하기 어려운 나라들의 문화적, 사회적 이야기를 깊이있게 살펴볼 수 있다.

서진석 백남준아트센터 관장은 “불균형한 세계질서를 안정화하기 위해 아시아 권역 예술가들의 목소리를 하나로 담아내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라며 “매체의 경계를 해체하는 자유롭고 열린 사고뿐만 아니라 아시아의 굴곡진 역사적 경험들을 진지하면서도 감각적으로 대하는 작가들의 작품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전시는 7월 2일까지 이어진다./민경화기자 mk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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