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제역 앞 지하차도 설치 분담금 갈등 해결
지제역 앞 1번 국도의 지하차도 설치 분담금과 관련, 평택시와 영신지구 조합이 이견을 보여 평택시의회에서 관련 특위까지 운영하는 등 말썽을 빚어왔던 영신지구 도시개발사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영신지구 도시개발사업조합이 지하차도 설치 분담금을 사업비에 반영키로 결정, 급물살을 타게 됐다.
평택시는 영신지구 도시개발사업조합이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해 지난 3월 접수한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변경 신청’을 관련 부서 협의와 도시·건축 심의위원회를 거쳐 문제가 없으면 빠른 시일 내에 승인할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그동안 이견을 보이며 마찰을 빚어 왔던 지하차도 분담금 문제는 평택시가 경기도에 요구한 컨설팅 감사 결과와 조합이 국민권익위원회에 요청한 고충민원의 답변이 나오면서 일단락됐다.
경기도 사전 컨설팅 감사결과와 국민권익위원회 고충민원 처리결과 “지제역앞 국도1호선 지하차도 설치 분담금 부과는 적법하다”는 사항을 조합 측에서 수용하고 반영했기 때문이다.
평택시 동삭동 593의 1 일대 56만887㎡ 규모의 영신지구는 조합측이 1천300여억 원을 들여 환지방식으로 4천여 세대 1만3천여 명이 입주하도록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조합 측은 실시계획변경 신청이 승인되면 곧바로 환지예정지를 지정해 빠르면 올해 하반기에 착공할 예정이다.
조합 관계자는 “지하차도 설치 분담금을 사업비에 반영해 재추진키로 했다”며 “도시·건축 심의위원회를 통과해 승인이 나면 곧바로 환지예정지와 주택설립인가를 받아 착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지하차도 분담금 문제가 해결됨에 따라 행정절차가 급물살을 타게 됐다”며 “영신택지개발지구 승인절차가 빨리 진행되면 곧바로 SRT 지제역 역세권개발로 이어져 고속철도 이용객의 불편이 해소되고, 평택시의 도시미관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이 사업은 지난 2007년 6월 도시개발구역지정 및 개발계획수립 제안서를 접수해 2008년 9월 해당 지역 도시개발구역으로 고시된 이후에 개발·실시계획 변경 등을 거듭하다 조합 측이 125억원의 지하차도 분담금을 놓고 마찰을 빚으며 이를 거부하자 평택시는 지난해 12월 29일자로 사업을 반려했었다.
/평택=오원석기자 o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