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청라국제도시와 서울 강서구를 잇는 간선 급행버스(BRT)의 지난 해 하루 이용객 수가 예측치의 6.8%에 불과한 것으로 밝혀지며 적자구조에 대한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2일 국회 산업자원통상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유동수 의원(계양갑)실에 따르면 지난 해 인천시 서구 청라국제도시∼서울 강서구 간 BRT의 하루 이용객 수는 2천803명에 그쳤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지난 2006년 BRT 예비타당성 조사에서는 하루 이용객 수가 지난 2011년 5만4천45명, 2016년 4만948명, 오는 2021년 4만1천857명으로 예측됐으나 실제 이용자 수와는 큰 격차가 발생한 것.
실제 BRT의 하루 이용객 수는 지난 2014년 1천994명, 2015년 2천418명, 2016년 2천803명, 2017년 4월 기준 2천863명으로 4년 내내 연간 3천 명을 넘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BRT 이용객 수가 예측치에 미치지 못하면서 지난 2014년 8억6천300만 원을 비롯, 2015년 9억1천100만 원, 2016년 6억6천900만 원의 적자를 냈다.
BRT의 수송 분담률도 1% 이하에 머물렀다.
KDI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는 BRT의 수송 분담률이 평균 10.46%로 추산됐다.
유 의원은 “414억 원의 혈세가 투입된 BRT의 이용객 수가 매년 턱없이 모자라 수억 원의 적자를 내고 있다”며 “인천시 보조금으로 운영되는 BRT를 원상 복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3년 7월 개통된 청라∼강서 BRT는 인천 서북부 지역의 교통 편의를 높이고자 도입됐다.
/류정희기자 rj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