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 : 드라마
감독 : 장훈
배우 : 송강호/토마스 크레취만/유해진/류준열
“내 눈으로 진실을 보고 전하고 싶은 생각뿐이었습니다. 용감한 한국인 택시운전사 김사복 씨와 헌신적으로 도와준 광주의 젊은이들이 없었다면 다큐멘터리는 세상에 나올 수 없었습니다.”
다큐멘터리 ‘기로에 선 대한민국’으로 계엄 하의 삼엄한 언론 통제를 뚫고, 유일하게 광주를 취재해 전 세계에 5·18의 실상을 알린 위르겐 힌츠페터는 2003년 제2회 송건호 언론상을 받으며 이같은 소감을 밝혔다.
전세계에 5·18의 실상을 알릴 수 있었던 것은 독일 기자 한명의 힘으로는 불가능한 일이었다. 1980년 5월 광주의 한가운데로 힌츠페터를 태우고 들어갔다 온 평범한 소시민이자, 힌츠페터조차 끝내 다시 찾지 못해 익명의 존재로 남은 택시기사 김사복 씨의 도움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영화 ‘택시운전사’는 두 사람의 이야기와 함께 1980년 5월 광주를 스크린으로 불러낸다.
낡은 택시 한 대가 전 재산으로, 홀로 어린 딸을 키우는 서울의 평범한 택시운전사 ‘김만섭’(송강호). 그는 택시비를 벌기 위해 광주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모른 채 외국 손님을 태워 광주로 향한다. 그의 택시를 타게 된 독일기자 ‘위르겐 힌츠페터(피터)’(토마스 크레취만)는 ‘사건이 있는 곳은 어디든 가는 것이 기자’라고 담담하게 말한다. 이 둘의 공통점은 인간의 기본적인 ‘도리’에 충실하다는 점이다. 택시비를 받았으니, 손님을 목적지까지 무사히 태워줘야 한다는 만섭의 도리와 고립된 광주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을 알려야 한다는 피터의 도리에서부터 ‘택시운전사’는 출발한다.
그들이 만나는 광주 사람들 또한 마찬가지다. 가장이자 아빠인 소시민 택시운전사 ‘황태술’(유해진)과 평소 운동권도 아니었던 평범한 광주 대학생 ‘구재식’(류준열). 그러나 양심과 상식, 인간의 도리 면에서 이들은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을 한다.
이처럼 자기가 해야 할 몫을 할 뿐인 네 명의 인물들을 통해 영화는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라는 소박하지만 근본적인 질문을 던진다.
영화는 5·18이라는 사건 뒤에서 제대로 복기된 적 없는 한 사람 한 사람을 대변하며 ‘택시운전사’를 완성했다.
말이 통하지 않는 서울 택시운전사와 독일기자의 동행, 서울을 출발할 때 운전석과 뒷좌석이었던 두 사람의 위치가 광주를 관통하며 운전석과 조수석으로 바뀌기까지 자연스러운 마음의 교류를 보여준 송강호와 토마스 크레취만. 그리고 그들에게 소박한 진수성찬을 대접하는 광주 택시운전사 황태술 역의 유해진, 만섭의 택시를 함께 타고 다니며 통역을 돕는 광주 대학생 구재식 역의 류준열까지, 언어를 비롯한 모든 차이를 뛰어넘는 네 배우들의 첫 만남은 마음의 협연을 이뤄내며 또 한번 관객들의 마음을 움직일 것이다.
/민경화기자 mk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