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송도와 남양주 마석을 연결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건설사업과 국립해양박물관 건립사업이 나란히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에 선정됐다.
13일 인천시와 남양주시 등에 따르면 기획재정부의 재정사업평가 자문위원회는 지난 11일 회의를 열고 이들 두 사업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뽑았다.
국립해양박물관 건립사업은 시가 국비 1천315억 원을 들여 오는 2023년까지 월미도 갑문매립지에 연면적 2만2천588㎡, 4층 규모로 신축하는 사업으로 2024년 개관 예정이다.
인천시는 수도권 2천500만 시민에게 해양문화 체험과 교육의 장을 제공하고 해양도시 인천의 정체성을 강화하고자 해양박물관 건립 계획을 세웠다.
이어 지난 3∼4월 수도권 시민 107만여 명으로부터 건립지지 서명을 받는 등 사업 추진에 온 힘을 쏟았다.
해양박물관은 전국 18곳에서 국·공·사립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인구의 절반인 2천500만 명이 사는 수도권에는 단 1곳도 없다.
GTX B노선은 정부가 5조8천319억 원을 들여 인천 송도국제도시∼서울 청량리∼남양주 마석까지 80.08㎞를 지하로 연결하는 사업으로 오는 2025년까지 건설될 예정이다.
개통되면 송도에서 서울까지 20분이면 주파할 수 있으며 남양주 마석역에서 서울시청까지는 약 30분 이내로 이동이 가능해 진다.
또 남양주지역 숙원사업이었던 기존 경춘선 전동열차도 상봉역에서 용산역까지 연장 운행하게 될 전망이다.
GTX B노선은 당초 인천 송도에서 청량리 구간으로 추진돼면서 지난 2014년 2월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사업의 경제성 분석(B/C)이 0.33에 그쳐 지난 1월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 심사대상으로 선정해 줄 것을 요청하였으나 탈락한 바 있다.
이후 마석역까지 연장하는 노선재기획을 통해 사업성을 1.13으로 높였지만 지난 2월 기재부 심사에서 국가재정운영 부담과 사업성 보완 등의 이유로 다시 문턱을 넘지 못했다.
다시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사업계획을 수정·보완해 6월말 기재부에 재신청했으며 3번의 도전 끝에 기재부 심사를 통과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인천은 물론 국가에도 필요한 사업이니 만큼 철저히 준비해 반드시 실현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윤용해·이정규기자 yo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