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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가 된 예술 ‘몸짓의 발자취’

1960년대 이후 ‘퍼포먼스 ’조명
국내외 38명(팀) 작품 ·작업 소개
“당대 예술가들 몸짓 통해
대안적이고 저항적인 역사 썼다”

 

■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역사를 몸으로 쓰다’ 내년 1월 21일까지 전시

하나의 예술매체로서 사용돼온 신체의 발자취를 소개하는 ‘역사를 몸으로 쓰다’ 전시가 내년 1월 21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서 열린다.

신체는 나와 타인이 관계를 맺고 세상의 다양한 상황들과 만나는 매개이자, 권력·자본·지식 등 현실의 정치가 작동하는 사회적 장소이다.

인간 삶 전반에 속하는 중요한 실재였던 몸은 1960년대 이후 많은 예술가들에 의해 하나의 예술 매체로 사용됐다.

‘역사를 몸으로 쓰다’는 국내외 38명(팀)의 작가가 참여해 1960년대 이후 최근까지 예술 매체로서의 신체와 몸짓이 우리를 둘러싼 사회·역사·문화적 맥락과 관심을 어떻게 드러내 왔는지 짚어보는 전시다.

1부 ‘집단 기억과 문화를 퍼포밍하다’는 공동체의 집단기억과 문화적 유산을 몸짓으로 재구성하면서 ‘역사를 재상연(reenacting history)’하고자 했던 퍼포먼스 작업을 조명한다. 또한 1960~1970년대 한국의 퍼포먼스 작가들과 일본 전위예술그룹의 집단행동을 통해 당대 특수한 사회·정치적 상황에 예술가들이 어떻게 몸짓으로 반응하고 저항하였는가에 주목한다.

2부에서는 평범한 일상의 몸짓을 예술의 문맥으로 끌어오면서 현실과 삶의 문제를 역설하였던 1960년대 이후 퍼포먼스 작업을 ‘사회적 안무’의 관점에서 조명하며 ‘공동체를 퍼포밍하다’를 주제로 하는 3부는 1990년대 후반 이후 우리 공동체가 안고 있는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을 몸짓으로 표현한 퍼포먼스 작업들을 소개한다.

 


국립현대미술관 관계자는 “‘역사를 몸으로 쓰다’에서 예술가들의 몸짓은 언어가 기입하지 못한 역사, 언어가 감당할 수 없었던 트라우마와 부재의 역사를 써내려 간다. 이번 전시를 통해 역사를 몸으로 써내려간 예술가들의 몸짓이 일종의 ‘대안적이고 저항적인 역사 쓰기’가 될 수 있음을 발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부대 프로그램도 이어진다. 11월 4일에는 한국미학예술학회와 공동 주최하는 ‘전시연계 학술 심포지엄- 역사를 몸으로 쓰다’를 통해 퍼포먼스의 사회적 의미를 학술적으로 조명한다.

자세한 정보는 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http://www.mmca.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문의: 02-2188-6000)

/민경화기자 mk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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