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건강가정지원센터는 최근 육군 56사단 노고산 연대와 연계해 찾아가는 아버지교육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노고산 연대 전체 장병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웃음치료 및 감성코칭’을 주제로 웃음을 통한 즐거운 군 생활, 웃음이 넘치는 행복한 조직문화를 만들고자 실시됐다.
특히 ‘웃음치료’ 교육은 ▲웃음을 통한 자존감 향상 및 스트레스 해소 ▲행복한 미래를 만들기 위한 긍정마인드 코칭 ▲펀(Fun)한 군 생활을 위한 웃음 지수 향상법 ▲명품 리더십 등으로 이뤄졌다.
또 ‘감정코칭’ 교육은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대대별로 4차로 나눠 진행됐으며 서로의 감정을 읽고 소통하며 상처주지 않고 갈등을 해결하도록 돕는 대화법을 배웠다.
센터는 이번 교육을 통해 장병들 간 대화, 장병과 부모님(가족)과 대화 속 갈등 상황에 처했을 때 ‘감정코칭’으로 상황을 원만하게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교육에 참여한 장병들은 “교육을 통해 스트레스를 유익하게 다루는 방법에 대해 알게 됐다”며 “감정을 다스리고 상대방과 대화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 앞으로 군 생활을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입을 모았다.
한편 센터는 가족문제예방을 위한 생애주기별 부모교육, 가족상담(부부, 가족, 아동), 가족문화체험활동, 공동육아나눔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고양=고중오기자 gj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