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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달도 경기도민들 지갑 열 생각이 없다

11월 소비자심리지수 96.0… 2개월 연속 하락세 기록
임금 수준·취업고용 기회 등 전망치도 줄줄이 비관적

한은 경기본부 ‘소비자동향 조사’

경기지역 소비자심리지수가 두달 연속 하락세를 보였다.

임금수준과 취업기회에 대한 전망도 나란히 떨어졌다.

한국은행 경기본부가 27일 발표한 ‘11월 경기지역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이달 도내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6.0으로 한달 전보다 4.0포인트 하락했다.

CCSI는 소비자 체감 경기를 6개 주요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지표로, 기준값인 100보다 크면 장기 평균보다 낙관적으로, 그보다 작으면 비관적으로 해석한다.

CCSI는 올해 7월 103.5에서 8월 100.3으로 하락했다가 9월 100.8로 반등했지만 지난달 100.0에 이어 하락세가 이어졌다.

한은 경기본부는 지난 12~19일 도내 28개 도시 700가구를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에서 84.9%에 달하는 594가구가 응답한 결과를 분석했다고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2015년 인구주택총조사 결과를 바탕을 소비자동향조사 표본을 개편하고 이달부터 새 표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가계 재정상황을 나타내는 현재생활형편CSI(92→90)와 생활형편전망CSI(91→90)으로 모두 하락했으며, 가계수입전망CSI(102→99)는 3포인트 줄었다. 직업군별로는 봉급생활자는 105로 전월 대비 1포인트, 자영업자는 86으로 5포인트 각각 내림세를 보였다.

가계 경제상황을 알 수 있는 현재경기판단CSI(69→63)와 향후경기전망CSI(83→78)는 모두 6포인트 줄어들었다.

같은 기간 현재가계저축CSI(91→92)과 가계저축전망CSI(94→95)로 각각 한달 전보다 1포인트씩 상승한 반면, 현재가계부채CSI(100→99)는 1포인트, 가계부채전망CSI(100→98)은 2포인트 각각 내려갔다.

소비지출전망CSI(111→108)로 전월 대비 3포인트 하락했다. 교육비(+1포인트)가 전월대비 상승했지만 여행비(-5포인트), 교양·오락·문화비(-5포인트), 외식비(-4포인트), 의류비(-3포인트), 의료·보건비(-2포인트), 내구제(-1포인트) 등도 하락했다.

취업과 고용에 대한 기대감도 줄줄이 줄어들었다. 전월 대비 취업기회전망CSI(79→74)는 전월 대비 5포인트, 임금수준전망CSI(121→118)는 3포인트씩 각각 감소했다.

또 금리수준전망CSI(135→132)는 3포인트가 감소했고, 물가수준전망CSI(145→143)는 2포인트, 주택가격전망CSI(119→104)는 무려 15포인트가 하락했다.

한은 관계자는 “미·중 무역분쟁 지속에 따른 국내외 경기둔화 우려, 고용지표 부진, 주가 하락 등으로 경기 관련 지수가 하락한 가운데 생활물가 상승 등 영향으로 가계 재정 상황 관련 지수도 약세를 보이며 소비자심리지수가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이주철기자 jc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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