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와 파주시 지역에 자리 잡고 있는 대안학교에 대한 궁금증을 풀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고양 파주 공동육아 대안교육협의회는 오는 28일, 오전 10시부터 고양시 일산동구청 대회의실에서 고양·파주지역 대안학교들이 참여하는 합동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내 아이와 찰떡궁합 대안학교는 어디일까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합동설명회는 아이의 대안학교 진학을 고민하고 있거나 대안학교에 관심이 있는 부모들과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불이학교(중고등통합),고양우리학교(초등),파주자유학교(초중고등통합), 고양발도르프학교(1~8학년제), 나들목학교(초중고등 통합) 등 5개 대안학교가 참여한다.
이번 합동설명회는 대안학교의 역사와 철학을 알아보는 특강 ‘대안교육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을 시작으로, 고양파주 공동육아 대안교육협의회 소개, 5개 대안학교 소개, 합동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각 학교 교사와 학부모들이 직접 나와 대안학교에서 어떤 교육철학에 따라 어떤 교육이 이뤄지고, 아이들이 실제 어떻게 생활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각 학교의 특징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할 예정이며 대안학교의 설립과정은 물론 교육철학, 교육과정 등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각 학교별 진학 상담도 현장에서 이뤄지며 이번 설명회는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아울러 다양한 교육철학과 교육과정을 추구하는 대안학교들이 한 데 모여 설명회를 개최함으로써, 평소에 대안학교에 관심은 있지만 선뜻 다가가기 힘들었던 학부모들에게 내 아이에게 맞는 대안학교가 어딘지를 고민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 만큼, 대안교육과 대안학교에 관심이 있는 많은 분들의 궁금증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고양파주 공동육아 대안교육 협의회는 고양파주 지역 공동육아 어린이집과 대안학교들의 연합체이며 공동육아어린이집의 경우 ▲나무를 키우는 햇살 어린이집 ▲도깨비 어린이집 ▲고양자유학교 ▲불이학교 등이 참여하고 있다.
/고양=고중오기자 gj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