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15 (일)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부평구 민원행정서비스 만족도 상승

79.9점으로 전년比 2.2% ↑
여성보다 남성이 더 만족

인천 부평구의 민원행정서비스 만족도가 지난해에 비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구에 따르면, 2019년도 부평구 민원행정 종합 만족도는 79.9점으로 지난해 77.7점 대비 2.2점이 상승했다.

종합 만족도 50점이 만족도 ‘보통’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성별로는 남성이 80.3점으로 여성의 79.4점보다 높았으며, 연령별로는 60세 이상이 82.3점으로 가장 높았다.

이어 50대가 80.2점, 40대가 79.2점, 만19~29세가 79점, 30대가 77.8점으로 순을 이었다.

행정기관별로는 구청 79.3점 보다 행정복지센터가 80.1점으로 높았다.

특히 항목별 만족도에서 ‘담당자의 업무 전문성’이 지난해 80.4점 대비 85.9점으로 가장 높은 상승폭을 보였다.

이어 ‘담당자의 설명 충분성’, ‘담당자의 쉬운 용어 사용’ 등에서 만족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민원 처리과정 확인 편리성’은 지난해 대비 2.6점이 떨어진 83.2점, ‘민원인 사용시설 쾌적성’은 2점이 낮아진 79.6점으로 나타났다.

구 관계자는 “이번 조사결과는 민선7기 행정서비스 개선 노력의 결과가 조금씩 나타나고 있는 것”이라며 “내년에도 주민들이 더욱 만족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구가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에 의뢰해 지난 9월 18일부터 동월 27일까지 부평구 민원행정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민원인 중 표본추출 한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설문지를 활용한 1대1 대면면접조사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p다. /박창우기자 pcw@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