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도시철도건설본부는 ‘서울도시철도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선 1·2공구 설계·시공 일괄입찰(이하 턴키공사)’이 또다시 유찰됨에 따라 설계·시공분리입찰로 변경·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본부는 그동안 1·2공구를 각각 분리 발주하여 입찰공고 했으나, 2회 모두 유찰됨에 따라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1·2공구를 통합·발주했다.
그러나 지난 3일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PQ) 신청 마감 결과 현대건설 컨소시엄의 단독 참여로 또다시 유찰됐다.
이에 본부는 턴키공사가 장점보다는 참여업체간 과도한 경쟁, 눈치보기, 참여 불확실성 등의 문제점이 있다고 판단하고, 입찰방법을 기타공사로 전환해 유찰을 사전에 방지하는 것은 물론, 내실있는 공사로 예산절감과 공정경쟁의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또 기타공사로 발주함에 따라 지역건설업체 참여비율을 상향하고, 그동안 턴키 컨소시엄 구성에서 소외됐던 지역 중소 건설업체 참여를 유도하는 동시에 지역경제 활성화를 촉진할 계획이다.
본부는 청라연장선의 2027년 정상적인 개통을 위해 관계기관(부서)간 긴밀한 협조로 행정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패스트트랙, Fast trak)해 3월 말까지 1·2공구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입찰 공고하고, 5월부터는 설계에 착수할 계획이다.
한기용 도시철도건설본부장은 “설계·시공분리입찰 방식으로 전환함에 따라 각 공정을 차질없이 시행할 수 있는 업체들의 입찰참여를 적극 유도하고, 전체 공정에 영향이 없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며 “2021년 하반기 착공해, 당초 목표인 2027년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정규기자 lj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