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로 한국소비자원에 소비자 피해 구제 신청이 증가하고 있지만, 인력 부족으로 처리율이 떨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8일 국회 정무위원장 윤관석 의원(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서울과 경기, 울산 지원을 제외한 소비자원의 지원 6곳에서 올해 8월까지 월평균 피해 구제 접수 건수가 이미 지난해 월평균 접수 건수를 넘어섰다.
부산지원에 접수된 건수는 월평균 275건으로 지난해 232건보다 43건 증가했다.
이에 따라 피해구제 처리율(합의율)도 하락했다. 인천지원은 지난해 처리율이 58.3%였으나 올해는 8월까지 42.9%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지원도 합의율이 지난해보다 떨어진 것으로 확인됐다.
윤 의원은 "지방 지원에서는 적게는 3명, 많게는 8명이 민원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며 "적은 인원으로 많은 양의 피해 구제 처리 업무와 소비자 보호 사업을 동시에 진행해 적체 사건이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인력 충원과 지방 지원 확대를 통해 지역 밀착형 피해 구제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경기신문 = 정영선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