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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거리두기 완화되자마자… 경기지역 소비자심리지수 12.4p↑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꺾였던 경기지역 소비자심리지수가 크게 회복됐다. 사회적거리두기 단계가 조정되면서 억눌렸던 소비심리가 폭발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 경기본부는 28일 '경기지역 소비자동향조사' 결과 경기지역 10월 소비자 심리지수(CCSI)는 93.0로 지난달(80.6)보다 12.4포인트 상승했다.

 

소비자 심리지수는 과거(2003년~2019년) 평균을 기준값 100으로 보고 100보다 크면 소비자의 기대 심리가 낙관적으로,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이라고 본다.

 

지난 8월 90.0까지 올랐던 소비자심리지수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시행하면서 크게 꺾였다.

 

지난 12일 사회적거리두기를 완화하면서 코로나 재확산에 미뤄뒀던 외식과 여행을 중심으로 보복소비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해당 조사기간은 이달 14일부터 19일까지다.

 

현재와 미래의 경제상황을 인식하는 현재경기판단지수와 향후경기전망지수가 각각 17포인트, 20포인트 상승하며 크게 올랐다.

 

가계수입전망지수(96)와 소비지출전망지수(101)는 각각 7포인트, 9포인트 올랐다. 현재생활형편(87), 생활형편전망(92)도 5포인트, 6포인트 올랐다.

 

가계저축전망(95)과 현재가계저축(90)도 각각 3포인트, 1포인트 올랐다. 현재가계부채(101)와 가계부채전망(99)는 각각 1포인트, 3포인트 하락했다.

 

취업기회전망(75)과 임금수준전망(106)도 지난달보다 각각 17포인트, 3포인트 상승했다.

 

주택가격전망(124)은 정부의 부동산 대책으로 집값 오름세가 둔화되면서 지난달 잠시 하락했지만, 이달 들어 7포인트 상승했다. 

 

반면 물가수준전망은 136로 전월보다 2포인트 하락했다. 

 

[ 경기신문 = 편지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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