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 제15특수임무비행단(이하 ‘15비’)은 서울기지 군 장병과 군무원, 군 가족의 겨울철 안전한 차량운행을 도모하고자 ‘동계 차량 관리 매뉴얼’을 제작하여 전 부서에 배부했다고 17일 밝혔다.
15비에 따르면, ‘동계 차량 관리 매뉴얼’은 운전자들이 손쉽게 차량을 관리할 수 있도록 겨울철 차량관리 항목 4가지와 차량운행 점검 항목 9가지 등 총 13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도로 결빙 등으로 사고 발생 위험이 있는 기지 내 21개 지역에서의 안전운행 방법을 설명함으로써 운전자들의 안전의식을 고취할 수 있도록 했다.

겨울철 차량관리 항목 4가지는 ▲타이어 마모상태 확인 ▲제동계통 점검 ▲와이퍼 작동상태 및 워셔액 보충상태 확인 ▲부동액(냉각수) 점검이다.
또한 4가지 관리항목 이외에 세부 항목으로 차량운행 점검 항목 9가지는 차량 예열, 타이어 공기압 확인, 강설 예상 시 체인장착법, 배터리 방전 시 조치, 창문 김 서림 현상 대처, 미끄러운 노면에서의 운행 방법 및 주의사항, 차량 내 실내등 및 전기장치 전원 OFF 확인, 고임목 고정 방법이다.
한편, 15비는 제작한 매뉴얼을 소책자로도 발간하여 오는 21일부터 25일까지 5일간 각 부서 및 관사 전 세대에 배부할 예정이다.
매뉴얼 제작을 주관한 15비 수송대대장 박영주 중령은 “겨울철에는 낮은 기온으로 차량 부품에 이상이 생기거나, 빙결 등 위험한 노면 상태로 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크다”며 “안전한 차량운행을 위해 ‘동계 차량 관리 매뉴얼’을 제작하게 됐다”고 전했다.
[ 경기신문/성남 = 진정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