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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부평 망백(望百)의 기부천사 고인순 할머니, '우리동네 영웅' 되다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웠던 지난해 ‘망백(望百, 91세)의 기부천사’로 지역사회에 훈훈함을 전한 고인순(92) 할머니가 정부로부터 ‘우리동네 영웅’에 선정됐다.

 

13일 인천 부평구에 따르면 행정안전부는 12일 고 할머니를 비롯해 인천·경기지역 각 3명 등 6명을 코로나19로부터 지역과 주민을 지킨 4월의 ‘우리동네 영웅’으로 발표했다.

 

행안부가 매월 발굴·소개하는 우리동네 영웅은 지역 곳곳에서 코로나19로부터 묵묵히 주변 이웃을 지킨 감동사례를 공유, 거리두기 등으로 단절된 지역 공동체 구성원들의 유대를 회복하고 연대와 협력 분위기를 확산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부평구 부평1동에 사는 고 할머니는 이미 부평지역에서 널리 알려진 인사다. 그는 지난 1992년부터 직접 된장과 고추장을 담가 어려운 이웃들에게 나눠주는 등 20여 년 동안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2016년에는 지역의 홀몸노인과 저소득 가정에 직접 담은 된장을 수 년 간 기부해 보건복지부가 주최한 ‘2016년 제1회 행복나눔인상’에서 장관상을 받기도 했다. 또 지난해 3월에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이웃을 돕고 싶다며 자녀들이 생일 선물로 준 용돈 50만 원과 마스크 11장을 부평1동 행정복지센터에 기부하면서 주변을 훈훈하게 했다. 이후 8월에도 기초연금을 모은 100만 원을 수재민 이웃돕기 성금으로 기탁했다.

 

고령의 고 할머니는 현재 코로나19 확산으로 밖에 나가지 않고 거의 집에만 있는 상태다. 그러나 지난 4일 부활절을 맞아 성당에 다니는 홀몸노인 31명에게 직접 담근 된장 2kg씩을 전하는 등 나눔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고인순 할머니는 “올해도 나라에 성금을 내야겠구나 생각하고 있었는데 구청에서 좋은 소식을 전해 줘 정말 기쁘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남용우 기자 ]


네티즌 의견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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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푸른하늘
    • 2025-04-05 22:4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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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모든 학생이 자신의 역량과 속도에 맞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맞춤 학습 지원도구' 이자 '똑똑한 보조교사인 AI 디지털 교과서"는 한 때 교육정책으로 추진된 바 있으나 실패로 끝나면서 많은 예산이 낭비된 바 있지요. 시기가 이르다는건 바로 이런 사례가 재연될 것을 우려해서지요. 최초라는 타이틀을 얻기위해 현실성이 없거나 미비한 수준의 준비로 중차대한 백년대계의 교육정책을 섣불리 추진하는 것은 단지 모험일 뿐이며 과거의 전철을 밟을 가능성이 농후할 것입니다.

  • 유평공
    • 2025-04-01 16:4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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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과 학부모 모두를 교육 변혁 과정에 참여시키는 것도 필수이다.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새로운 교육적 접근 방식과 디지털 도구에 대해 알리기 위해 인식 캠페인을 실시해야 한다. 부모는 교육 분야에서 AI를 사용하는 데 따른 윤리적 틀뿐만 아니라 교육의 질에 대해서도 안심할 필요가 있다. 절대공감하게 됩니다.
    성장제일주의 경제논리가 지배하는 우리 사회^^ 홧병과 빨리빨리 문화는 세계적 코리아 전매특허 공용어다.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교육의 궁극적 목적이 뜻있는 국민을 양성하고 품격있는 나라를 만드는데 있음을 잊지말길…

  • 주필님멋쟁이
    • 2025-04-01 14:0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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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은 백년지대계라고 하더니 단 한 번도 그렇게 심사숙고해서 추진하는 꼴을 본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제가 입시를 치렀을 때가 생각납니다. 당시에 딱 한 번만 시행되고 사라질 제도가 적용됐습니다. 혼란스러워 하던 친구들의 모습은 지금도 생생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교육은 백년지대계가 아니라 정치인이나 일부 공직자의 치적사업에 불과합니다.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빠르게 성과를 거두는 것만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점은 여야가 다르지 않습니다. 학생들은 테스트베드에 불과합니다. 정말 한심한 노릇입니다.

  • Kenny
    • 2025-04-01 08:5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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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 프로젝트를 진행 중 KTV 인터뷰 요청이 있었는데, 여러 개의 질문에 모두 답할 수 있는 물리적 시간의 제약으로 한개는 AI의 도움을 받은 적이 있어요. 나중에 프로젝트 참여자들에게 여덟개 중 하나는 AI로 작성한 것이니 찾아내보라고 했는데 아무도 못찾더군요. AI 교과서가 AI를 기반으로 학습하기 위한 건지, AI가 정리한 지식을 알려주는 건지 궁금하군요. 전자라면 4차 산업혁명 기술 관련 학생들보다 일반교사들이 우월하다고 볼 수 없기에 학습지도가 어려울 것이고, 후자라면 굳이 AI 교과서를 만들 필요가 없는 게 아닐까요?

  • Kenny
    • 2025-04-01 08:3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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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에게 주필칼럼을 읽고 세줄 정도로 댓글을 달 수 있게 해달라고 하니 아래처럼 써주네요. 저도 AI와 같은 견해입니다만, 어떤가요?

    이 글은 한국 사회의 의사 결정 과정에서 신중함보다 신속함이 우선되는 경향을 비판하며, 특히 AI 교과서 도입에 대한 우려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필자는 여론조사 방식의 문제점을 지적한 경험을 바탕으로, 신기술 도입에서도 충분한 검토와 실험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새로운 기술이 가진 가능성을 인정하면서도, 그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이 가는 글입니다.

  • 한라산
    • 2025-04-01 08:3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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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의 정서가 빨리빨리의 울타리에 담가져 있다
    교육의 정서로보아 아직은 덜익어 보이는듯한 AL 광주리로 담아 내기에는 다소 그 폭과 깊이가 좁아 보이는것 같은
    성급함도 보인다

    예습과 복습이 필요하지 않을까?

  • 두루봉
    • 2025-04-01 08: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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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칼럼의 논지에 공감입니다. 우리는 너무 즉흥적입니다. 방향이 맞다고해서 그 효과도 선한 것은 아니지요. 의대 증원은 반드시 필요한 것이었지만 부작용을 염두하지 않아 죽지 않아도 될 4천명이 넘는 국민생명을 앚아 갔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입원실을 찾지 못해 소위 뺑뺑이돌다가 말이지요. AI도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충분히 검토하고 시행해도 늦지 않을텐데, 어린 학생들을 실험대상으로 삼는듯해서 씁쓸해요. 제발 교육 백년대계라는 말을 잊지않았으면 좋겠습니다.

  • 오늘 아침
    • 2025-04-01 07:2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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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실 지금도 절반은 여론조사를 통해 뽑고 있는 것인데... 그때와 지금은 또 조금 다른 상황 같습니다. 당시 가능성이 있는 후보들이 급하게 정해진 측면도 있었고, 단일화라도 해야 겨우 가능성이 생기는 상황이기도 했고, 정말 급하게 만들어낸 절충안이 여론조사였던 측면이 있었습니다. 정치공학적 억지는 맞습니다. 결과론적으로 실패하기는 했죠. ^^;;; 하지만 지금은 그정도로 급하게 만든 후보도 아니고 룰 준비 기간이 짧은 것도 아니니 후보 선출 룰에 대한 근원적인 고민을 해야할 시기인 것 같습니다. 칼럼의 문제의식에 대해 공감합니다.

  • 소강
    • 2025-04-01 07:2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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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무리 AI시대라고는 하지만 제대로 된 검증도 없이 교과서까지 서둘러 바꾼다는 것은 잘못된 처사라고 생각합니다. 교육은 '백년지대계'라 하지 않았든가요. 그래서 최교수님의 시의적절한 칼럼이 더욱 빛나는 것입니다. 무식한 것들이 용감하다는 일상적인 표현도 너무나 적절합니다. 항상 좋은 칼럼에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편안한 하루되세요.

  • Vm
    • 2025-04-01 07:0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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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명박 정부 당시에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로 지정된 학교를 다닌 경험이 있는데, 디지털교과서의 크고 작은 오류들로 인해 수업이 원활히 진행되지 않았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정쟁을 이유로 학생들의 학습권을 이용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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