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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미래교육 앞당기려면 학교 공간부터 혁신해야”

경기도교육청 역점정책 Ⅲ. 공간혁신
곽원규 경기도교육청 미래교육국장 인터뷰

경기도교육청 경기미래학교 공간혁신이란 경기미래교육의 가치와 비전을 바탕으로 미래형 학습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학생, 학부모 등 학교공간 사용자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학습공간 구축 사업이다. 2019년 도입, 지난해부터 본격 추진 중으로 설계에 직접 참여하는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의 반응이 매우 뜨겁다. 공간혁신 사업을 추진중인 곽원규 경기도교육청 미래교육국장에게 공간혁신 사업의 전반을 들었다.


Q. 공간혁신 사업의 핵심은 무엇인가.

 

= 학교 공간을 수요자인 학생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이를 단위학교 교육과정 콘텐츠와 연계하여 설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경기도형 미래학교의 공간혁신을 위해서 학생과 교육공동체가 함께 참여하는 ‘사용자 참여 설계’를 핵심으로 단위학교 교육과정 콘텐츠와 연계를 강화한 미래형 학교 공간 재구조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40년 이상 경과한 학교 건축물을 허물고 새로 짓는 전면 개축을 하거나 전면 리모델링해 미래학교로의 전환을 유도하는 학교단위 공간혁신 사업(7개교)과 주요 영역을 부분적으로 고치는 영역단위 공간 재구조화로 미래학교로의 전환을 유도하는 사업(107개교)을 2019년부터 현재까지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는 매년 약 30~40여 개의 학교를 지원할 계획이다.

 

Q. 공간혁신 사업을 통해 실현될 앞으로의 미래교육은 어떤 모습인가.

 

경기도교육청은 코로나 이후의 미래교육을 바라보며 근본적인 변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이러한 미래교육을 앞당기기 위해서는 공간의 변화가 우선되어야 한다. 그러한 면에서 경기도교육청의‘학교 공간혁신 사업’은 매우 선제적이고 시의적절한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학교공간을 혁신함으로써 미래교육으로 나아가는 길을 닦고 새로운 희망을 제시할 수 있다. 경기미래학교 공간혁신 사업은 2030 경기미래교육을 향한 변곡점이 될 것으로 본다. 학교공간 혁신 사업을 통해서 학교와 학생, 교직원과 학부모 모두가 미래를 향한 새로운 상상을 마음껏 하게 되기를 기대한다.

 

Q. 공간혁신 사업은 공간·시설 설계, 지역사회 연결, 교육 콘텐츠 개발 등 다양한 분야를 접목한 특징이 보인다. 많은 기관, 부서와의 협업도 중요해 보이는데.

 

= 미래사회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 중 하나는 바로 ‘협업(collaboration)’능력이다. 학교공간혁신 사업은 단지 미래교육정책과나 미래학교공간혁신담당팀 등 특정 부서만의 힘으로 추진하기 어렵다. 현재 도교육청 전 부서를 비롯해서 교육지원청 및 학교가 함께 협업으로 이뤄내기 위해서 끊임없는 소통과 협력을 지향하고 있다. 창의융합, 스마트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 융합교육정책과 및 정보화담당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강구하고 있다. 친환경, 생태교육 공간의 조성을 위해 도교육청, 지원청 및 지자체와의 협력과 공조가 무엇보다 필요한 시점이다. 이밖에도 미래사회의 학교는 지역사회의 학습센터로서의 기능을 해야 하기에 학교와 지자체,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연대와 협력이 요구된다.

 

Q. 공간혁신 사업 등 2030 경기미래교육 비전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미래교육국의 앞으로의 계획은.


= 경기도교육청 미래교육국이 신설된 지 3년째로 접어들었다. 올해는 무엇보다 2030경기미래교육의 비전이 반영된 미래학교의 상을 구체적인 모델로 제시하고자 여러 정책을 도입해 추진한다. 미래학교 정책 종합 협의체를 통한 정책 방향 결정과 전문성 강화, 체계적 지원과 추진 동력 강화를 위해 경기미래학교추진위원회를 조직해 운영할 계획이다. 또 경기미래학교 정책협력 네트워크를 통해 경기미래학교 설립과 운영에 관한 부서 간 협업, 학교-지원청-교육청-교육부 등 정책 협의와 연계를 통한 공동체성을 확대한다.

 

[ 경기신문 = 노해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