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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이 안보이는 코로나19에 교육계도 암흑

중·고교 학업성취도 크게 떨어지고, 학업격차 더 벌어져
대학생 “온라인 강의 듣는데 수백만 원 왜 내나” 반환 촉구

 

코로나19가 끝날 기미를 보이지 않으면서 초·중·고교는 물론 대학교 학습권에까지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학생·학부모는 등교하지 않는 기간이 늘고, 이로 인한 사교육이 심화해 학업성취도·수업의 질은 떨어지고, 전례 없는 학력격차가 벌어진다며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대학 내에서도 단체행동까지 불사하며 등록금 반환 요구를 하고 나섰다.

 

■ 중학교는 상·하위권 증가, 고등학교 하위권 늘어 ‘학력격차 가속’

 

교육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 ‘2020년 코로나 학력 격차 실태’를 통해 전국 중학교에서는 학력 양극화가, 고등학교는 학력 저하 현상이 두드러졌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최근 3년간 전국 8개 시도 중·고등학교 1259곳의 수학 학업성취도 분포 분석 결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중학교에서는 상·하위권이 함께 증가했고, 고등학교는 하위권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 성취도는 학교별로 출제한 지필시험과 수행평가 점수를 합산한 성적을 뜻한다. A(90점 이상), B(80점 이상), C(70점 이상), D(60점 이상), E(60점 미만)로 분류된다.

 

중위권 학생은 고등학교보다 중학교에서 확연히 감소했다. 2020학년도 A등급의 경우 조사 대상 중학교의 66.2%에서 지난해 대비 상위권이 늘어난 반면, 같은 기간 E등급은 56.9% 증가했다.

 

같은 기간 E등급은 고등학교 중 66.4%에서 늘었다. 하위권이 증가한 고등학교 수는 199곳에서 271곳으로 36% 늘었다. 

 

아울러 전국 8개 시도에서 선정한 중·고등학교 973곳의 지난해 1학기와 이전 년도 1학기 국·영·수 성취도평가를 보면 전국에서 전년대비 중위권 비중이 감소했다. 중학교에서 5.8%p, 고등학교에서 4.4%p 줄었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코로나19로 인해 지난해 전국적인 학력 양극화 현상과 학습 손실이 발생핬다는 것이 확인됐다”며 “전국에서 학교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전수조사하고, 이를 진단해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중단기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 “동영상 재탕 강의 들으려고 등록금 수백만 원 내나” 대학생 분통

 

“돌아서면 기억도 안 나는 동영상 강의 들으려 수백만 원 등록금을 낸다고 생각하니 분통이 터지죠.”

 

코로나 19 장기화는 한 학기당 수백만 원에 달하는 등록금을 내는 대학교 강의에도 악영향을 미쳤다. 대학생들의 리포트 자료, 학교 정보 등을 공유하는 온라인 카페에는 “지난해 말 녹화 강의에서 교수가 반소매를 입고 있다. 재탕 아니냐”, “실습비 때문에 등록금이 비싸다고 알고 있었는데, 실습수업을 하지도, 학교를 가지도 못하는데도 등록금은 똑같다”는 등 불만을 터뜨리는 글들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코로나 19가 한창 번지던 지난해 전국대학학생회네트워크(전대넷)가 전국 대학 학부생과 대학원생 5127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64.5%가 ‘온라인 강의에 불만족한다’고 응답한 반면 ‘만족한다’는 응답은 6.8% 뿐이었다.

 

1년 여 지난 현재까지도 대학생들은 코로나19로 진행되는 대학 비대면 수업의 질이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이다.

 

전대넷과 2021 등록금 반환 운동본부 소속 대학생 10여 명은 지난 1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최근 간담회에서 “대학생들이 만족할 만한 원격수업 질 제고가 우선”이라고 발언한 것을 비판하며 교육부 면담을 촉구, 정부청사 진입을 시도하다 경찰과 충돌을 빚기도 했다.

 

그러나 대학 쪽의 문제 해결 의지는 부족해 보인다. 해당 사안과 관련해 전국대학교기획처장협의회 측은 “우리도 코로나19로 협의회 한번 제대로 열어본 적 없어 논의된 내용이 없다”라며 “교육부에서 방침이 정해지면 권고하는 수준”이라고 했다.

 

다만 대학별로 교육부에서 지침이 내려온 원격수업 가이드라인, 실시간 수업 권장 등 운영지침 안내와 ‘원격수업관리위원회’를 꾸려 주기적으로 점검에 나서는 등을 이어가고 있는 상태지만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에 대한 처벌 권한 등은 없어 효과가 미미한 상태다.

 

교육부는 이에 대해 “직접 현금으로 돌려주는 방식은 어렵지만 학교, 학생들과 소통해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밝혔다.

 

[ 경기신문 = 노해리·김민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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