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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의 빗나간 수소차 수요 예측으로 국비 도로 반납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 구축 미흡으로 수소차 수요 떨어져
기금으로 지원금 집행...남은 국비 73억8000만 원 반납

 인천시가 수소차 보급 사업을 위해 받은 국비를 반납하게 됐다. 빗나간 수요 예측과 기금을 통한 집행 방식 때문이다.

 

28일 시에 따르면 수소차 1대당 3250만 원(국비 2250만 원, 시비 1000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지구온난화와 미세먼지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가 확보되지 않은 탓에 보급 목표는 당초 계획에 턱없이 못 미치고 있다.

 

지난 2019년부터 2021년 현재까지 보급된 인천의 수소차는 모두 585대다. 원래 목표(2022년까지 2000대)의 3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2019년에는 300대 지원을 목표로 97억5000만 원의 예산을 세웠지만 214대에 대해서만 지원금을 집행했다.

 

지난해 실적은 더 저조했다. 시는 2020년 국비 100억3500만 원, 시비 44억6000만 원 등 에너지사업기금 144억9500만 원을 조성했다. 446대분이다. 하지만 실제 집행은 281대에 그쳤다.

 

현재 인천지역의 수소충전소는 남동구, 인천공항 등 고작 두 곳뿐이다. 수소충전소는 초기 적자가 발생하는 구조로 평균 1년에 약 2억 원의 손해를 보기 때문에 확충에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

 

지난해의 경우 수소충전소 사업자 모집 공고를 세 차례 진행했지만 나서는 사업자는 없었다.

 

시는 지난해 에너지사업기금으로 수소차 지원 사업을 벌였다. 기금으로 집행할 경우 목적 사업 외에는 사용할 수 없고, 일반회계처럼 해를 넘겨 사용할 수도 없다.

 

결국 시는 집행되지 않은 기금 73억8700만 원을 국가에 반납하게 됐다.

 

이에 따라 시는 올해 기금이 아닌 일반회계로 집행한다. 1000대를 목표로 274억3500만 원(국비 224억5000만 원, 시비 49억8000만 원)의 예산을 세웠다. 하지만 현재까지 보조금이 집행된 수소차는 90대 뿐이다.

 

이러한 가운데 시는 올해부터는 조금씩 상황이 달라질 것으로 보고 있다. 환경부가 수소충전소 초기 적자의 70~80%를 지원하기로 하면서 사업자들의 관심이 늘고 있다는 설명이다.

 

시 관계자는 “올해 말까지 인천공항 1곳, 중구 신흥동 2곳, 서구 가좌동에 1곳 등 모두 4곳의 수소충전소가 구축될 예정”이라며 “앞으로 수소충전소가 각 군·구에 생기고, 민간 사업자들의 참여 증가로 수소차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김웅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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